공정이란 무엇인가 - 우리 시대 공정성에 대한 모든 궁극적 질문의 해답
벤 펜턴 지음, 박정은 옮김 / 아이콤마(주)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가 발전하고 변하면서 다양한 가치와 행동에 대한 존중의 태도가 중요하다는 점에는 누구나 쉽게 공감할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의 삶에서는 이런 가치에 대해 이론적으로는 공감하나, 현실에서는 더 큰 갈등과 복잡한 구조, 사람들의 이해관계로 인해 말처럼 쉽게 진행되지 않는다는 점도 체감하고 있어서 어떤 형태로 부정을 긍정의 의미로 전환하거나 더 나은 가치 판단을 통해 개인과 집단, 사회 등으로 이어지는 부분에 대해 접근하며 파악해 나가야 하는지, 이에 대해 고민이 깊어지는 것도 사실이다.

이에 책의 저자는 공정과 공정성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각종 사회문제와 현실의 삶, 그리고 사회의 모습이나 사람들의 반응 등을 진단하며 왜 공정이라는 의미가 핵심가치로 받아들이며 모든 이들이 이를 알고 대응해 나가야 하는지를 자세히 조언하고 있다. <공정이란 무엇인가> 사실 사람들은 자신이 처한 환경이나 다양한 이해관계를 통해 일정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대안책 등을 마련하기 마련이다. 이는 정치나 외교, 행정 등의 영역에서도 우리 모두가 쉽게 체감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완벽한 대안책이나 모두가 만족하는 결과를 얻기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지도 모르는 부분이다.





























책에서도 이런 현실성을 고려하며 공정 및 공정성에 대해 진단하고 있고 개인의 관점에서도 다양한 정보와 지식 등을 배우는 행위도 중요하나, 결국 사회문제나 사람들이 바라보고 평가하는 부분에 대한 파악과 이해의 과정을 통해 더 큰 통찰력을 가질 수 있다는 점도 함께 강조하고 있어서 어떤 의미에서는 자기계발적 요소가 강하가 반영된 인문학 도서로도 볼 수 있는 책이다. <공정이란 무엇인가> 공정이라는 의미를 표현하기 위한 사례로 스포츠나 법, 비즈니스와 인간관계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서도 함께 진단하고 있다는 점도 이 책이 갖는 또 다른 특징일 것이다.

<공정이란 무엇인가> 당장의 변화와 결과를 남기는 행위도 중요하나, 때로는 지난 과거의 사례나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과 반응 등을 취합해서 판단하는 행위도 필요하다는 점도 체감해 볼 수 있고, 이런 과정에서 우리 모두가 반드시 알고 수행해야 하는 부분이나, 상대적으로 부족해 보이는 공감대 형성이나 상생의 가치에 대해서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볼 수 있어서 어려워 보이는 키워드나 분야에 대해서도 최대한 쉽게 그리고 현실적으로 접근하며 판단해 볼 수 있다는 점도 이 책이 갖는 특장점일 것이다. 책의 저자가 말하는 공정 및 공성과 우리는 이를 어떤 형태로 접하며 더 나은 가치 판단을 해나가야 하는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