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모든 삶은 실수로 시작된다 - 느림보 부자 아빠가 들려주는 30가지 솔직한 이야기
신태순.김현정 지음 / 나비스쿨 / 2023년 10월
평점 :
항상 지난 시간과 과거에 대한 후회의 감정이 남는다면, 때로는 변화를 지향하며 자신에 대한 성찰과 점검의 시간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먼저 경험한 사람들의 조언과 사례 등을 참고하며 지금 나에게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물론 학문적인 배움과 실무적인 경험도 중요한 요즘 현실에서 이런 가치에 대해 집중적으로 몰입하거나 철저한 관리를 병행하기란 쉬운 일은 아니지만, 적어도 이 책은 우리 모두가 현실에서 공감하는 그리고 체감하는 부분에 대해 돌아보게 한다는 점에서도 그 의미가 괜찮은 책일 것이다.
<모든 삶은 실수로 시작된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타인의 실수에 대해 엄격한 나라도 없을 것이다. 괜히 내로남불이라는 용어가 유행하는 것도 아니며, 실수와 실패를 두려워 하게 되는 순간, 새로운 시도나 변화 자체가 불가능 하다는 점도 참고할 필요가 있다. 책의 저자도 이런 현실적인 부분에 대해 진단, 조언하며 누구나 할 수 있는 방법이나 새로운 변화의 경우 어떤 가치관이나 마인드를 바탕으로 영위해 나가야 하는지, 이에 대해 자세히 조언하고 있어서 현실적으로 배우거나 참고할 점도 많을 것이다.
물론 근거없는 자신감은 독이 되며 무조건인 길이나 방향성을 추종하며 살아가는 것도 일정한 위험 부담을 갖고 있는 자세이지만 실수나 실패를 두려워 하기보단 오히려 즐기거나 이를 제대로 이해하며 보완해 나가는 구체적인 결단력과 행동력이 필요한 요즘이다. <모든 삶은 실수로 시작된다> 책에서도 어렵고 복잡한 조언이나 가치보다는 누구나 공감하는 현실적인 주제와 사례를 통해 삶에 대해 조언하고 있다는 점도 긍정의 의미로 다가오는 부분이다. 삶에 대한 자세나 내가 바라는 행복론, 이를 핵심가치로 하고 있다는 점도 이 책이 갖는 특징일 것이다.
<모든 삶은 실수로 시작된다> 또한 요즘처럼 모든 분야와 가치가 빠르게 변하는 현실에서 하나의 길보다는 유연한 마인드를 갖거나 변화와 실수를 두려워 하지 않는 자세가 더 중요하다는 점에서도 개인들이 바라는 자기계발적 요소와 삶의 자세나 행복 등의 가치에 대해서도 책을 통해 접하며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누구에게나 해당되나, 생각보다 쉽게 여기는 부분에 대한 종합적인 조언과 가이드라인, 책을 통해 접하며 가벼운 마음으로 배우거나 스스로를 위해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실수를 극복하며 성장과 성공을 향해 나아가는 방식과 마인드에 대한 조언서, 함께 접하며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