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수평적 권력 - 권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스탠퍼드 명강의
데버라 그룬펠드 지음, 김효정 옮김 / 센시오 / 2023년 10월
평점 :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살아가는 공간에서 그리고 사회활동이나 생활 등을 하고 있는 우리의 모습에서 권력이 주는 힘과 역할, 책임 등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수평적 권력> 이는 정치인이나 정치적인 해석이라는 편견에서 벗어나 누구나 권력을 부릴 수도 있고 이로 인해 일정한 피해나 손해를 입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통해, 어떤 형태로 수평적 권력과 긍정의 효과 등을 이룰 수 있는지,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조언과 현실적인 부분 등을 통해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수평적 권력> 아무래도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권력이라는 의미가 주는 부정적인 느낌이 강할 것이다. 갑질의 또 다른 형태나 현실로 보는 분들이 많고 실제 작은 권한이나 권력을 얻게 되는 순간, 그 사람의 진면목을 알 수 있다는 말도 존재하는 현실에서 어떤 형태로 이를 잘 이해하며 모두가 공생하거나 만족하는 방향으로의 활용을 고려해 나가야 하는지도 책을 통해 접하며 생각해 보게 된다. 이는 심리학 및 사회학적인 의미도 강하지만 이 책은 현실에서 누구나 활용 가능한 그리고 공감할 수 있는 형태와 메시지를 통해 권력을 자세히 표현하고 있다는 점도 알았으면 한다.
또한 당장의 성과나 욕심을 위해 권력을 남용하게 되는 순간 더 큰 가치와 사람을 잃을 수도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하며 이는 기업 경영이나 구체적인 사업이나 창업 등을 영위하거나 책임지는 자리에 있을 경우에는 더 예민한 형태로 관리해 나가야 한다는 점도 함께 접하며 돌아보게 된다. <수평적 권력> 기업들의 경영전략 및 관리에 있어서도 성장이나 성공적 결과물, 혹은 대중들에게 일정한 인지도나 긍정의 평가를 받는 주체일수록 이런 형태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며 더 나은 성장과 성공을 위해 활용하고 있다는 점도 책에서는 사례를 통해 자세히 전하고 있다.
<수평적 권력> 기존의 방식에서 특장점은 살리면서도 부족한 부분은 어떻게 채워야 하는지, 그리고 개인 단위에서 배우고자 할 경우에는 어떤 형태로의 학습과 이해, 전략적 마인드 등이 필요한지도 책의 저자는 자세히 전하고 있다. 개인을 위한 자기계발서, 혹은 실무 비즈니스 상황이나 현실의 삶에서도 권력이라는 개념과 의미가 주는 긍정과 부정의 효과가 무엇인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우리가 당연시 했던 부분에 대해서도 성찰과 점검의 시간을 가질 수 있고 대중들이 원하는 방향으로의 활용법이나 권력의 형태는 무엇인지도 함께 접하며 만나 볼 수 있을 것이다. 권력을 통해 알아 보는 다양한 형태의 인문학적 가치와 메시지, 함께 접하며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