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나를 사랑하지 못할까 (출간 10주년 기념 스페셜 에디션) - 쉽게 상처받고 주눅 드는 사람들을 위한 자기사랑의 심리학
롤프 메르클레 지음, 유영미 옮김 / 생각의날개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실의 삶을 살면서 우리 모두가 공감하거나 느끼는 부분이나, 현실에서는 생각처럼 되지 않는 부분에 대한 조언, 이 책이 갖는 특징일 것이다. 책의 저자는 자존감 및 자기애, 그리고 개인이 바라는 더 나은 삶과 행복을 위해 어떤 가치를 알고 관리하거나 일정한 대응력이 필요한지를 조언하며 다양한 사례와 예시, 누구나 공감하는 내면적, 정서적 요건 등을 통해 삶에 대해 자세히 표현하고 있다. <나는 왜 나를 사랑하지 못할까> 어쩌면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에게 해당되는 부분일 것이며 이를 잘 관리할 경우에는 더 나은 삶을 그릴 수 있다는 점에서도 이 책이 갖는 목적성이나 방향성 등이 명확하다고 볼 수 있다.

<나는 왜 나를 사랑하지 못할까> 물론 자존감 수업이나 자기애 등의 경우에는 거의 모든 이들이 공감하는 절대적인 기준일 것이다. 하지만 가까운 가족관계에서 오는 불화나 사회생활에서 오는 관계의 갈등과 부정적 요소, 나라는 존재에 대한 이해나 성찰의 시간이 부족해서 이를 잘 관리하지 못할 경우에는 더 큰 위험과 안좋은 결과가 반영될 수 있다는 점에서도 현실적인 부분에 대한 조언과 일정한 가이드라인을 잘 전해주는 그런 책으로도 볼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저자의 논리나 삶의 철학, 다소 주관적인 견해라는 의미로도 받아들일 수 있지만 언제까지 미루거나 외면만 할 수 없는 그런 현실문제에 대해 솔직하게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책을 통해 다양한 관점에서 배우며 스스로에 대한 더 나은 성찰과 점검, 변화의 시간 등을 함께 가져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감정이나 마음, 다양한 인간관계, 이를 극복하기 위한 심리적 요인과 구체적인 심리치료법에는 어떤 것들이 존재하고 있는지도 함께 접하며 만나 볼 수 있어서 개인이 원하고 바라는 의미나 가치에 대해서도 더 나은 형태로의 해석이나 활용 등도 가능한 책이다.

<나는 왜 나를 사랑하지 못할까> 자신에 대한 이해나 적절한 자기애 수업, 이런 과정에서 우리는 삶에 대해서도 긍정의 의미를 그려 볼 수 있는 것이다. 이 책도 이런 보편적 가치와 정서를 통해 자존감 및 자기애에 대해 표현하고 있으며 생각보다 쉽게 읽으며 배울 만한 가치 또한 조언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긍정의 의미를 갖는 에세이북, 혹은 인문학 도서일 것이다. 자신에 대한 이해와 사랑, 그리고 이를 통해 파생되는 긍정의 효과와 삶의 자세 등이 무엇인지, 책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자. 특히 감정이나 마음, 심리적 요인에 대한 분석과 조언이 인상적인 책이라 참고했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