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가 아니라 사람에 주목하라 - 코칭의 대가가 알려주는 의미 있는 대화
마샤 레이놀즈 지음, 박정영 외 옮김 / 이콘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양한 현상이나 문제 등을 경험할 때, 우리는 자신에 대한 점검이나 성찰의 시간을 통해 그 문제의 해결방안 등을 찾고자 하나, 때로는 이론적인 영역에서 벗어난 개념으로 어렵게 느껴지는 요인도 있고 일에는 별다른 문제가 없지만 결국 사람관리나 관계 등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 다양한 문제들이 있다는 점도 체감해 볼 수 있는 요즘이다. 이에 책에서도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나 전략도 중요하나, 그 본질적 측면 등을 통해 어떤 가치를 배우거나 알면서 활용해 나가야 하는지를 전하고 있고, 이 책이 경우 현실에서 중요하고 또 필요한 부분에 대해 접해 볼 수 있다는 점도 괜찮게 다가올 것이다.

<문제가 아니라 사람에 주목하라> 항상 어떤 정책이나 의사 결정 등에 있어서도 사람의 판단력이나 일정한 권한, 영향력 등으로 인해 또 다른 사건이나 문제 등이 발생한다는 점에는 누구나 쉽게 공감할 것이다. 하지만 우리 모두는 망각의 동물이라서 그런지는 몰라도, 이를 간과하거나 이론적인 영역과 실무나 현실에서는 전혀 다르다는 믿음으로 인해 또 다른 기회를 놓치거나 전혀 예측하지 못한 위기적 상황과도 마주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책의 저자는 이 점에 대해 자세히 조언하고 있어서 누구나 쉽게 접하며 공감해 볼 수 있는 그런 현실 조언서일 것이다.

이는 인간관계의 본질에 대해서도 탐구할 수 있고 관계의 심리학이 현실의 일이나 문제 등에는 어떤 영행력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이런 부정적 요인을 어떤 형태로 관리해야 긍정의 요인이나 결과물 등으로 승화해 나갈 수 있는지도 책에서는 자세히 전하고 있다. 아무래도 경험적 내공이나 차이 등으로 인해 어렵게 느껴지는 분들도 있겠지만, 결국 사람이라는 키워드와 가치에 대한 집중과 분석 등을 통해 현실의 문제나 일상적인 부분 등에 대해서도 종합적으로 바라보고 있다는 점에서는 분명한 도움과 일정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해 줄 책이다.

<문제가 아니라 사람에 주목하라> 또 다른 관점에서 볼 경우 이미 알만한 그런 조언서 정도로 체감할 수 있으나, 이런 가치가 계속해서 강조되고 또 반복되는 원인이 무엇이며, 결국 누구나 알지만 행동하지 않거나 간과하는 행위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 부정적 요인이라는 점도 생각해 볼 수 있다는 점도 참고했으면 한다. 누구나 바라는 삶의 자세와 행복, 그리고 더 나은 성장과 성공을 위해 우리가 알아야 하는 사람의 가치와 의미가 무엇인지도 책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자. 생각보다 배울 점이 많은 도서로 개인을 위한 자기계발서로도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