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푸틴을 죽이는 완벽한 방법 - 김진명 장편소설
김진명 지음 / 이타북스 / 2023년 9월
평점 :
계속되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으로 인해 전쟁 자체에 대해 무던해진 분들이 많을 것이다. 물론 전쟁과 폭력, 분쟁 등은 지금도 계속되는 현실의 모습이나 때로는 잘못된 인물의 등장으로 인해 무분별한 학살과 전쟁의 피해자들이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우리는 왜 해당 도서를 접하며 다른 관점에서도 판단하며 지금도 계속되는 러우전쟁에 대해서도 더 나은 가치 판단을 해봐야 하는지, 책의 저자는 이 점에 대해 다양한 상상과 추리 등을 통해 러시아와 푸틴이라는 인물에 대해 자세히 조명하고 있다.
<푸틴을 죽이는 완벽한 방법> 러우전쟁의 경우 처음 시작은 러시아의 우크라니아 침략으로 인해 발생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다양한 형태의 국제관계 및 정세, 그리고 정치적 성향이나 이념에 따라 전혀 다른 해석과 평가가 난무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더 어렵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책에서는 더 쉽게 이해하며 우리는 어떤 관점에서 푸틴이라는 독재자를 자세히 알아봐야 하는지, 또한 러시아가 일으킨 전쟁으로 인해 전 세계가 고통을 받고 있는 현실에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현실적인 대안이나 방안은 무엇인지도 함께 접하며 생각해 보게 된다.
물론 이 책의 경우 소설적 기법과 장치가 주를 이루고 있다는 점에서 극단의 일반화는 경계해야 하나, 교훈적 메시지도 함께 만나 볼 수 있다는 점에서도 긍정의 의미가 더 강한 책으로 푸틴이라는 인물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거나 러시아를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며 일정한 가치 판단을 내려야 하는지, 이 점에 대해 주목하며 접한다면 저자가 의도하는 가치에 대해서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푸틴을 죽이는 완벽한 방법> 또한 책에서는 현실 정치학, 국제관계, 혹은 핵무기와 전쟁 등의 키워드를 적절히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우리들의 흥미를 유도하고 있다.
<푸틴을 죽이는 완벽한 방법> 한 개인이 사라진다고 해서 당장의 전쟁이 평화로 귀결될 거란 보장은 없지만 때로는 역사의 사례나 과정에서 볼 수 있듯, 인물이 갖는 중요성이나 절대적 권력 등을 고려할 때, 지금의 러시아의 행보에 있어서도 푸틴이라는 인물이 갖는 상징성이 대단하다는 점도 체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너무 유명한 저자라서 누구나 관심을 가질 만한 책으로 러시아와 푸틴, 러우전쟁 및 국제관계 등에 대해서도 다양한 관점에서 배우며 판단해 볼 수 있다는 점도 이 책이 갖는 또 다른 매력일 것이다. 책에서 저자는 어떤 형태로의 전환적 사고와 현실을 바라보는 통찰력이 필요하다고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서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