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 - 평생을 수치심과 싸워온 우리의 이야기
로라 베이츠 지음, 황가한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양한 사회문제가 존재하는 현실에서 우리는 어떤 형태로 공감하거나 일정한 가치 판단을 내려야 하는지, 책에서 언급되는 주제와 문제가 제법 현실적으로 와닿을 것이다. <목록> 특히 여성이나 젠더와 관련된 사회 갈등이나 혐오적인 논쟁이 계속되는 요즘 현실에서 우리 사회의 민낯과 한계에 대해 알아 볼 수 있고 외국의 사례에서 얻거나 배울 수 있는 부분과 가치는 무엇인지도 이 책을 통해 접하며 생각해 보게 된다. 물론 사람마다 입장과 평가가 다를 수 있지만 결국 소모적인 논쟁과 무의미한 논리는 피해야 한다는 공감대를 바탕으로 해당 도서를 접한다면 더 쉽게 이해하며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목록> 여성이라는 이유로 차별과 혐오의 시선과 평가를 경험했다면 당연히 기분이 나쁠 것이며 이로 인해 사회와 사람에 대한 또 다른 편견과 행위적인 부분에 있어서도 부정적인 결과물을 마주하게 될 것이다. 결국 같이 살아가야 하는 사회라고 하나, 우리 사회를 보더라도 여성에 대한 부정적 여론과 평가가 많고 물론 여성이 잘했는데 이런 평가가 있다는 의미도 아니지만 더 큰 관점에서 바라보며 무엇이 원인이며 문제인지, 이에 대한 냉정한 가치 판단이 앞서야 한다는 점도 함께 알았으면 한다.


























이 책도 이런 취지를 통해 여성과 젠더 문제와 주제에 대해 조언하고 있고 생각보다 많은 일들이 펼쳐지고 있지만 우리가 생활하는 공간이나 일상에서도 소외되거나 공감받지 못하는 또 다른 사람들이 존재하고 있다는 점도 체감해 볼 수 있어서 개인적 차원의 자기계발적 요소와 더불어 사회학적인 관점에서는 어떤 형태의 가치 판단이나 변화된 자세와 표현 등이 중요한지도 자세히 전하고 있다. <목록> 결국 남성과 여성이 함께 살아가야 하는 현실과 경제적, 사회적인 관점에 있어서도 여성들의 사회활동이나 경제활동 등이 필수적인 상황에서 이를 잘 극복해 나가는 과정이 왜 중요한지는 우리 모두가 알고 있을 것이다.

다만 당장의 이익이나 손해를 볼 것 같은 느낌이나 경험적인 부분으로 인해 자신의 입장만을 대변하고 있는 건 아닌지, 또한 잘못된 정보나 지식 등을 무분별한 태도로 받아들이며 보지 못한 상황에서도 불필요한 편견과 오해의 시선을 갖고 바라보고 있는 건 아닌지도 책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자. <목록> 차별과 혐오가 난무하는 요즘 시대정신과 현상에서 우리 모두가 공감하며 이를 긍정의 방향으로 활용해 나가야 하는 이유와 현실적인 부분이 무엇인지,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조언과 방식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자. 무겁고 예민할 수도 있는 주제와 키워드를 통해 바라본 세상의 이면과 사람들의 모습, 이 책이 갖는 또 다른 특징일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