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인호의 인생 꽃밭 - 소설가 최인호 10주기 추모 에디션
최인호 지음 / 열림원 / 2023년 9월
평점 :
삶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이 자주 든다면, 혹은 지금 상황이나 환경 등에 대한 불만족으로 인해 포기하고 싶은 여러 대상이 존재하고 있다면 이 책을 통해 접하며 힐링과 회복, 치유의 시간을 가져 볼 것을 권하고 싶다. 책에서는 우리가 살아가는 일상적인 부분과 삶에 대한 저자의 철학이 잘 표현된 책으로 누구나 생각하거나 당연하게 여기는 부분에 대해서도 우리가 왜 주목하며 삶의 교훈을 얻거나 스스로를 돌아보는 과정과 시간을 가져야 하는지를 판단해 보게 한다.
<최인호의 인생 꽃밭> 세상에는 불필요한 사람이 존재할 수 없고 누구나 자신의 능력이나 잠재력에 대해 용기와 희망을 갖고 살아가야 한다는 사실을 알지만 당장의 생계나 현실문제 등으로 인해 이를 잊거나 망각하고 살아가는 분들이 더 많다는 점에서도 책에서 표현되는 비유나 다양한 표현에서도 많은 부분을 배우며 스스로를 점검하거나 돌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저자 개인의 소회나 경험적 가치, 논리 등으로도 표현할 수 있지만 나와 다른 이들은 어떤 형태로 삶과 사회, 사람 등의 가치를 바라보며 더 나은 그리고 긍정적인 자세 등을 표현하고 있는지, 이에 대한 이해를 통해 접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이다.
특히 작가라는 무게감이 주는 의미를 잘 견디면서도 자신의 삶 외에도 다양한 사람들에게 긍정의 메시지와 의미를 계속해서 전하고자 하는 저자의 노력이 돋보이는 책일 것이다. <최인호의 인생 꽃밭> 개인마다 살아가는 목적이나 방식은 달라도 결국 우리는 하나의 가치나 공통적 요인을 통해 삶의 행복이나 성공 등을 평가할 것이다. 이는 시대가 변해도 불변의 가치로 남을 것이며 왜 대중들이 철학이나 인문학에 대해 계속해서 관심을 갖고 배우고자 하는지도 그 방향성과 목적에 대해서도 함께 접하며 더 나은 가치 판단을 해보게 된다.
<최인호의 인생 꽃밭> 어쩌면 삶은 고통과 실패, 시련의 연속이지만 그래도 많은 이들이 용기와 희망을 갖고 살아가는 이유 또한 함께 존재할 것이다. 저자도 이 점에 대해 자세히 전하며 스스로를 돌아보는 시간과 더 나은 성장과 성공을 위해 나아가는 용기있는 자세가 중요하다고도 함께 표현하고 있다. 이 책의 경우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에세이북으로도 괜찮고 개인이 바라는 삶의 행복이나 성공 등에 대해서도 현실적으로 공감하며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도 긍정의 의미를 전하는 명사 에세이북이다. 책에서 저자가 표현하고 또 강조하는 의미가 무엇인지, 함께 접하며 배움의 시간을 가져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