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단은 칼처럼 행동은 화살처럼 - 정주영의 기업가정신, 전면 개정판
권영욱 지음 / 아라크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세대에서는 잘 모르는 기업가인지도 모른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에 이바지했고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의 표본, 기준 등으로 언급되는 인물이 존재한다. 바로 고 정주영 현대 그룹 회장으로 지금의 현대가 있기까지 절대적인 영역으로 존재하고 있었다는 점도 책을 통해 접하며 자세히 알아 보게 된다. 아무래도 지금의 기업경영 조건과 환경 등을 고려할 때, 예전 경영인의 정신이 과연 유효할까 하는 생각도 들겠지만 돌고 도는 흐름과 패턴 만큼이나 기업들의 경영전략 및 방식에 있어서도 때로는 과거의 사례를 통해 참고한다면 더 나은 성장과 성공을 얻을 수 있다는 점도 함께 참고했으면 한다.

<결단은 칼처럼 행동은 화살처럼> 새로운 기회를 추구하는 행위도 중요하나, 때로는 과감한 결단을 통해 도전적인 자세로 임하며 모든 조건과 환경을 극복하거나 혁신의 사례를 만들고자 하는 적극적인 의지가 더 필요한지도 모른다. 특히 요즘처럼 모든 영역에서의 세계화가 빠르게 진행된 상황에서도 이런 가치는 또 다른 부가가치나 기회 등을 만들 수 있다는 그런 기업들의 경영 마인드나 철학 등이 왜 필요한지, 그 의미에 대해서도 책의 저자는 자세히 전하고 있어서 확실히 배우며 새로운 관점에서의 경영관리법에 대해서도 함께 생각해 보게 된다.


























누구도 시도하지 않았고 아무도 성공을 보장하지 못했던 최악의 환경과 상황에서도 정주영 회장은 포기하지 않았고 끝까지 추진하는 리더십과 끝을 보는 의지력 등을 통해 모두가 안된다고 했던 분야에서의 성공 신화를 써내려간 인물이라는 점에서도 우리 모두가 배우며 그 의미와 행동, 삶의 자세에 대해서도 참고하거나 배울 만한 가치가 많을 것이다. <결단은 칼처럼 행동은 화살처럼> 이는 대기업을 비롯해 기업들의 경영전략 및 관리법에도 일정한 영향력을 제공하지만 개인 단위의 입장에서도 자신의 사업이나 창업 등을 영위할 때 어떤 형태의 경영 마인드와 철학이 필요한지, 이에 대해서도 점검의 시간을 가지게 한다는 점에서도 긍정의 의미를 갖는다.

<결단은 칼처럼 행동은 화살처럼> 물론 해당 시기의 성장과 지금의 환경 등에서 오는 현실적인 차이로 인해 책의 내용을 받아들이는 정도나 바라보는 관점론의 차이는 존재할 것이다. 다만 책에서 저자는 왜 정주영 정신을 통해 성공하는 기업경영의 방식과 전략화 등을 표현하고 있는지, 그리고 현실과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이 어떤 형태로 기업가정신을 배우거나 성공하는 리더십, 혹은 경영인의 마인드를 가져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 몰입하며 알아 보는 것도 괜찮을 것이다. 읽고 배우기 좋은 경영 에세이북, 성공한 기업가가 말하는 원칙과 철학에 대한 조언, 책을 통해 접하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