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M&A 거래의 기술 - 기업 인수·매각의 성공 전략, 개정증보판
류호연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3년 9월
평점 :
기업의 입장에서 자신들의 경쟁력 확보나 생존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는 인수 합병이나 매각의 절차, 그리고 협상이나 거래에 있어서는 어떤 가치를 최우선에 두면서 자신들의 이권을 지키고자 하는지, 책을 통해 접하며 생각해 보게 된다. 사실 일반적인 관점에서 해당 분야에 대해 자세히 알기란 어렵고 아무래도 실무자나 현직 종사자들의 경우에도 서로 다른 입장과 판단의 기준으로 인해 그 의미가 더 어렵게 느껴지는 것도 사실이다.
이에 책의 저자도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를 통해 거래의 기술에 대해 말하며 매도와 매수, 그리고 거래나 매각, 인수 등의 절차와 행정은 어떤 과정을 통해 이뤄지고 있는지를 자세히 전하고 있다. 물론 경영학에 대한 기본기가 없다면 다소 어려울 수 있다는 점도 참고했으면 하며 상대적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비슷한 방식과 패턴 등을 통해 이런 절차를 밟고 있다는 점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게 된다. <M&A 거래의 기술> 때로는 거래나 협상의 과정에서 이익을 볼 수도, 손해를 감내해야 하는 경우도 자주 발생한다는 점도 알았으면 한다.
서로 다른 입장 차이를 좁히는 과정에서 오는 당연한 현상으로도 볼 수 있고 이런 과정을 통해 기업의 투명성이나 건전성 등을 강화하거나 위험이나 변수 자체를 회피할 수 있는 또 다른 의미에서의 실무 전략으로도 볼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아무래도 뉴스나 미디어에 의해 표현되는 거래와 협상의 절차에서는 다소 부정적인 부분이 부각되는 점도 있고 이로 인해 많은 이들의 오해를 하거나 일정한 편견을 갖고 있다는 점도 책을 통해 접하며 자세히 만나 보게 된다.
<M&A 거래의 기술> 책의 저자도 이런 복잡한 구조적인 부분에 대해 자세히 전하고 있고 특히 실무자의 경우에는 반드시 알아야 한다는 점과 개인의 입장에서 이런 기업들의 행위에서 배울 점과 참고할 만한 가이드라인이 명확하다는 점도 자세히 표현하고 있다. 기업들의 생존 전략이나 방식, 변화에 대처하는 하나의 트렌드로 볼 수 있는 인수합병 및 매각 등의 절차, 책을 통해 접하며 구체적으로 어떤 가치와 결과를 만들고 있는지, 이에 대해 알아 보는 것도 괜찮을 것이다.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거래와 협상의 기술을 통해 실무와 현실 경영학의 경우 어떤 형태로 작동하고 있는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