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의 민주주의와 한국 정치제도 - 다수 지배와 소수 보호의 균형을 위한 정치제도 설계 정치연구총서 1
문우진 지음 / 버니온더문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치에 대한 불신과 정당의 치열한 당쟁으로 인해 많은 이들이 정치 자체를 외면하거나 혐오하는 행태가 계속되고 있는 요즘이다. 하지만 어렵게 이룩한 우리의 자유 민주주의적 가치와 제도를 어떤 형태로 보완하거나 더 나은 미래가치 등을 그려야 하는지, 이에 대한 대중적 관심과 인식의 전환이 요구되는 시대적 상황에서 이 책은 우리 모두가 알고 판단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 조언하고 있는 책이다. <대의 민주주의와 한국 정치제도> 사실 정치학이라는 의미가 주는 무게감이나 어렵다는 인식이 강한 것도 사실이다.

이에 책에서는 정치와 외교, 행정과 조직 등의 가치를 통해 민주주의 제도와 우리나라의 정치제도에 대해 표현하고 있고 누구나 아는 대통령이나 선거제도 등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있다는 점에서도 많은 이들이 쉽게 배우며 이를 현실적인 기준에서의 가치 판단이 가능할 것이다. <대의 민주주의와 한국 정치제도> 물론 개인마다 선호하는 정치인이나 특정 정당 등이 존재할 수 있지만 이 책을 통해서는 최대한 객관적으로 그리고 사실에 입각한 가치 판단을 내려 볼 것을 권하고 싶다.


























또한 국회의원을 바라보는 부정적인 시선이 공존하는 현실에서 국회의원 의석수를 줄여야 한다는 의미에 많은 이들이 공감하고 있는 현실이다. 하지만 제도적 수정이나 변화의 경우에는 또 다른 사회적 효과나 부정적 요인이 없는지, 이에 대한 냉정한 판단과 다양한 주체들의 의견 수렴이 필요하다는 점에서도 이 책은 이 점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다. <대의 민주주의와 한국 정치제도> 개인적인 관점에서도 어려운 정치사나 정치학 자체에 대해 어떤 형태로 배우며 이를 현실에서도 더 나은 판단을 해나가야 하는지도 책의 저자는 자세히 조언하고 있다.

<대의 민주주의와 한국 정치제도> 모든 정치 관련 정보와 지식을 다 알 순 없지만 기본적인 요건과 구성, 그리고 행정력이 미치는 형태와 각 행정 조직이 어떤 형태로 작동하고 있는지, 이에 대한 이해가 있어서 정치를 바라보는 더 나은 통찰력을 가질 수 있다는 점도 알았으면 한다. 이 책도 이런 행위와 개요에 대해 자세히 조언하며 현재적 관점, 혹은 미래가치 등을 함께 준비해 나갈 수 있다는 점에서도 긍정의 의미를 제공하는 도서일 것이다. 어려워 보이는 민주주의와 우리 정치제도에 관한 조언서, 책을 통해 배우며 다양한 형태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