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홀릭 - 세계를 뒤흔든 대한민국의 힘
장대환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가 갖는 절대적 가치와 세계적 영향력, 책을 통해 접하며 체감해 보게 된다. <K홀릭> 예전에는 서양문화나 일본, 중국 등의 문화를 즐기며 그들을 따라가기 위한 노력을 했던 시기도 있었지만 최근의 모습을 볼 경우 높아진 우리 문화와 우리나라에 대한 인식과 위상, 이는 많은 분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엄청난 노력을 하며 얻은 결과물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K홀릭> 책의 저자도 이런 현실적인 부분과 주제에 대해 전하며 한국과 한국인, 그리고 한국문화가 갖는 장점과 가치가 무엇인지 등을 자세히 전하고 있다.

특히 한류의 확산으로 인해 우리의 드라마나 영화, 다양한 K팝 가수들의 활동으로 인해 국격이 높아진 모습을 체감할 수 있고 세계화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이 알게 모르게 이런 부분으로 인해 일정한 혜택과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는 점도 체감해 볼 수 있는 요즘이다. 그렇다면 어떤 과정을 통해 지금과 같은 번영의 시대를 마주할 수 있었는지, 그리고 앞으로는 어떤 형태의 노력과 발전을 통해 더 나은 관심과 기대를 이끌어 낼 수 있는지 등을 면밀히 살피며 고민해 봐야 한다.
























책에서도 다양한 분야의 한류 현상에 대해 조명하며 한국문화가 갖는 특징과 이는 전통적 가치와 디지털 가치의 적절한 융합, 그리고 다양한 인재들의 활약과 이를 뒷받침 하려는 주체들의 노력이 병행되어 이룬 성과라고 평가하고 있다. <K홀릭> 어쩌면 우리의 입장에서는 가장 확실한 영향력을 가질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방법으로도 볼 수 있고 여전히 개선점도 많고 다양한 국가들과의 경쟁도 불가피한 상황에서 여전히 부정보다는 긍정의 의미와 평가가 더 강하다는 것은 유의미한 가치라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책의 저자도 이런 변화상과 달라진 인식과 위상을 통해 한국과 한국인, 그리고 한국문화에 대해 평가하며 그 매력과 특장점, 그리고 상대적으로 아쉬운 부분에 있어서는 어떤 형태로 성장해 나가야 하는지 등을 자세히 전하고 있다. <K홀릭> K라는 용어만 붙어도 더 큰 프리미엄을 누리는 효과를 볼 수 있는 요즘 시대에서 왜 우리가 이런 가치와 분야에 대해 제대로 알고 더 나은 가치 판단을 해나가야 하는지, 책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자. 한국문화와 한류에 대한 현실적인 그리고 미래가치를 포함한 조언서로 만나 볼 것을 권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