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빅데이터 시대, 잘 먹고 잘 사는 현대인의 필수 교양 정보 문해력 - 정보 과부하에 지지 않는 5가지 힘을 당신에게
로스 도슨 지음, 박영민 옮김 / 프리렉 / 2023년 9월
평점 :
갈수록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있고 이에 사람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삶에 대한 성장과 성공을 바라지만 때로는 모든 이들이 인정하는 가치를 통해 관리하거나 기존의 관점에서 벗어난 형태로의 접근 또한 중요하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이 책도 이런 정보 및 지식 등을 어떤 형태로 활용하며 개인이 바라는 자기계발적 가치와 요소를 이룰 수 있는지를 자세히 전하고 있고 생각보다 정보와 지식을 대하는 방식에 있어서도 서로 다른 입장과 판단의 기준이 존재하고 있다는 점도 함께 체감해 보게 된다.
<빅데이터 시대 잘 먹고 잘 사는 현대인의 필수 교양 정보 문해력> 흔히 우리가 뉴스를 비롯한 각종 미디어를 통해 문해력이라는 의미에 대해 자주 접했을 것이다. 갈수록 떨어지는 사람들의 문해력으로 인해 또 다른 사회문제나 가치 판단의 혼란이 일어날 수 있다는 점을 의미하며 이를 채우기 위한 노력에는 개인마다 다르지만 확실한 목적을 갖고 나아가는 방식도 함께 존재할 것이다. 책의 저자도 정보와 문해력, 그리고 각종 데이터 등을 어떻게 접할 것이며, 또한 제대로 된 방식으로 학습하거나 경험할 경우에는 어떤 형태의 긍정적 효과가 있는지도 자세히 표현하고 있다.
물론 개인 단위에서의 초집중이나 몰입의 과정을 통해 원하는 결과나 방향성을 그릴 수 있지만 책에서는 사회학적인 관점이나 사람들과 함께 나아가는 의미나 행동방식 등을 통해서도 더 다양한 가치 등을 함께 배울 수 있다는 점도 강조하고 있다. <빅데이터 시대 잘 먹고 잘 사는 현대인의 필수 교양 정보 문해력> 아무래도 개인이 할 수 있는 단위에서의 노력과 관리에는 분명한 한계점이 존재한다. 이를 상쇄하거나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선 정보와 지식을 바라보는 통찰력이 필요하며, 이는 아무리 조언해도 결국 행동하지 않으면 깨닫지 못하는 그런 영역인지도 모른다.
<빅데이터 시대 잘 먹고 잘 사는 현대인의 필수 교양 정보 문해력> 책에서도 이런 정보관리나 문해력을 중심으로 한 자기계발 및 관리법에 대해 조언하고 있고 이론적인 부분에 대한 채움이나 실무적 상황에서의 판단력이나 성장과 변화를 위해 알아야 하는 필수조건 등이 무엇인지도 함께 표현하고 있다. 이는 우리 모두가 바라는 가치이자 절대적인 기준이 된다는 점에서도 그 의미가 현실적이며 해당 분야와 주제에 대해 자세히 배우며 스스로를 위한 성장과 성장을 바란다면, 이 책을 통해 접하며 배워 볼 것을 권하고 싶다. 정보와 문해력에 대한 조언과 현실적인 가이드라인, 이 책이 갖는 특장점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