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적 리더 - 구성원과 조직을 키우는
김한솔 지음 / 책세상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양한 형태의 경영전략 및 관리법이 존재하는 현실에서 우리가 배우거나 더 나은 선택을 위해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 책에서는 자세히 조언하고 있다. <이기적 리더> 특히 리더십 수업이나 리더의 자질과 자격 등에 대해 고민이 많다면 기존의 방식을 점검하거나 더 나은 방법과 방향성은 없는지, 일정한 과정을 돌아보는 계기와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책의 저자도 이런 현실적인 문제와 성과달성을 이루기 위해 리더나 관리자는 어떤 형태로 현상이나 본질, 변화상 등을 바라보며 일정한 대응, 관리가 필요한지를 표현하고 있다.

<이기적 리더> 시대는 빠르게 변하며 사람들의 높아진 의식 수준이나 요구사항으로 인해 일반적인 경영관리법에는 그 한계가 명확할 것이다. 때로는 유연함도 필요하며 개방적인 사고나 마인드, 적절한 인재관리와 양성, 그리고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조직문화 및 기업경영의 방식이 무엇인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개인이 할 수 있는 단위에서의 노력과 관리는 한계가 명확하며 그렇다면 협업의 가치나 관계의 유지 및 긍정적 효과, 소통을 통한 의사결정도 중요하다는 점을 깨닫게 되며, 그렇다고 이런 가치가 무조건적인 성장이나 성공을 보장하지 않는다는 점도 함께 알아야 한다.

그래서 책에서도 리더의 또 다른 이면과 본질, 때로는 적극적인 표현을 통해 강한 리더십을 발휘해야 할 필요도 있고 원칙을 끝까지 고수하는 행위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부분과 업종마다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통용되는 가치와 정서적인 부분은 무엇인지도 자세히 전하고 있어서 확실히 이론적, 실무적인 상황에서의 대응 역량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이기적 리더> 올바른 리더십의 존재도 중요하나 누구나 이런 자질과 조건에 대해 충분한 배움과 노력을 통해 극복해 나갈 수 있다는 점에서도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기 위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나 방식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이기적 리더> 실무 비즈니스 전략을 위한 방식이나 사람 자체에 주목하며 또 다른 관점론으로 바라보거나 평가하는 자세, 그리고 구성원과 조직을 살리면서도 실패나 위험, 변수 등에 대해선 어떤 형태의 대응관리가 필요한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이 책은 기본적인 경영전략 및 관리법부터 리더 및 리더십 수업, 그리고 관계와 소통의 방식 등 개인이 원하는 형태로의 배움과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도 긍정의 의미를 전하는 경영학 가이드북일 것이다. 저자는 어떤 형태의 판단과 행동을 통해 나아가야 한다고 하는지, 책을 통해 접하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