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삶에 예술을 들일 때, 니체 - 허무의 늪에서 삶의 자극제를 찾는 철학 수업 서가명강 시리즈 32
박찬국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너무 유명한 철학자이지만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철학 분야를 어려워 하며 철학자들이 말하는 의미를 어떻게 배우며 현실에서도 적용해야 하는지, 이에 대한 고민을 느끼는 것도 현실이다. 이에 책에서는 최대한 쉽게 표현하는 인생 조언과 철학 수업 등을 통해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의 삶에서 철학적 의미를 어떤 형태로 배우며 더 나은 삶의 성장과 성공, 행복한 감정 등을 마주하며 살아가야 하는지를 자세히 전하고 있다. <내 삶에 예술을 들일 때 니체> 이 책은 조금 특별한 관점에서의 철학 수업을 표현하고 있다.

아무래도 예술 분야의 경우에는 전문성이 요구된다는 점과 관심이 있는 분들과 없는 분들의 차이가 크게 존재한다는 점에서도 제법 어렵게 느껴질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살아가는 공간이나 시간, 혹은 지난 과거나 역사적 사례에서 삶의 교훈을 찾는다는 의미로 마주할 경우 생각보다 예술적 가치가 어렵지 않고 왜 중요한지도 등도 함께 읽으며 판단해 볼 수 있어서 다양한 가치와 감성에 대해서도 만나 볼 수 있을 것이다. 니체도 삶에 대해 다양한 해석과 평가를 통해 많은 분들이 더 나은 삶을 살아갈 권리가 있다고도 표현하고 있다.

이는 서양철학 및 현대철학을 이해하는 입장에서도 기본적 가치가 되며 지금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이 왜 해당 분야와 주제, 혹은 예술 및 문화 분야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고 이를 알고자 하는지, 그 목적성과 의미에 대해서도 진지한 자세로 탐구해 볼 수 있어서 책의 구성이나 조언, 모두가 긍정의 의미로 다가올 것이다. <내 삶에 예술을 들일 때 니체> 현실의 삶에서 이런 가치를 쉽게 생각할 수 없다는 점에서도 이 한 권의 책으로 다양한 분야에 대해 배울 수 있고, 결국 내가 바라는 형태로의 활용도 가능하다는 점을 알았으면 한다.

이 책도 이런 방향성을 통해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가치까지 전하며 삶의 자세와 행복, 어려워 보이는 철학에 대해서도 어디까지, 그리고 얼마나 이해하며 스스로를 위해 활용해 나가야 하는지, 니체가 말하는 삶의 조언을 통해 잘 표현하고 있다. <내 삶에 예술을 들일 때 니체> 책을 통해 내가 바라는 삶의 모습이나 목적성이 무엇이며 어떤 주제와 문제로 인해 고민하고 있는지, 그리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니체가 말하는 글귀와 조언을 통해 어떤 가치를 접하며 판단해 볼 것인지, 가벼운 마음으로 접하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