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왜 불편한 관계는 반복될까? - 관계를 결정하는 것은 그날의 감정이다
금선미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3년 8월
평점 :

항상 어른들의 조언을 보더라도, 그리고 불편하거나 부정적인 사건이나 일들을 경험하고 난 이후, 우리가 스스로를 돌아볼 때, 결국 감정이나 마음관리 등을 잘했다면 하는 마음이 들 것이다. 이에 책의 저자도 관계의 심리학이자 우리의 현실문제로 볼 수 있는 인간관계에 대해 조명하며 결국 그 해답은 감정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스스로를 돌아보는 자세를 통해 부정의 기운을 막을 수 있다고 표현하고 있다. 이 책도 일반적인 인간관계 관련 가이드북, 혹은 조언서로 볼 수 있지만 감정에 대해 자세히 진단하고 있어서 쉽게 배우거나 공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왜 불편한 관계는 반복될까> 항상 사회생활을 통해, 혹은 일상적인 부분에서도 우리는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며 삶을 살아가기 마련이다. 이는 장사나 사업 등을 하는 입장에서도 결국 사람에 대한 부정적 요인이나 스트레스로 인해 계획을 바꾸거나 하던 일을 포기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점에서도 시대가 변해도 불변하는 가치이자 영역, 어쩌면 이런 관계술 및 처세술을 잘 할 경우 오히려 자신이 바라는 성장이나 성공의 가치를 더 쉽게 이룰 수 있다는 점도 체감하게 될 것이다.
책에서도 결국 감정에 대해 자세히 전하며 어려운 관계술에 대해 어떤 형태로의 노력이나 관리, 혹은 변화된 자세를 통해 마주해야 하는지를 전하고 있다. 물론 타고난 사업 수완이나 처세술로 인해 별다른 고민이나 문제점 없이 잘 살아가는 사람들도 있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해당 문제로 인해 갖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점에서도 책의 저자는 그 원인과 변화의 자세를 위해서라도 감정 및 마음관리의 절대성과 어떤 형태로 이해하며 스스로를 위해 현실에서도 사용해 나가야 하는지를 표현하고 있다.
<왜 불편한 관계는 반복될까> 해당 주제와 문제의 경우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며 결국 단절이나 고립, 나를 위한 개인주의나 이기적 현상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는 점에서도 간과할 수 없는 문제일 것이다. 당장의 급진적 변화보다는 자신에 대한 이해를 통해 사소한 부분에서의 교정이나 변화된 자세, 그리고 이미 성장이나 변화, 성공적 결과물을 얻은 분들의 사례나 조언을 통해 받아들이고자 하는 마음이 있다면 책에서 저자가 표현하는 조언과 방식에 대해 쉽게 이해하며 스스로를 위해서도 활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어렵고 복잡한 관계에 대한 현실적 조언과 감정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이 인상적인 책, 함께 접하며 스스로를 위해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