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멈춤의 재발견 - 기쁨이 있는 곳을 찾아라
한승욱 지음 / 슬로우북 / 2023년 7월
평점 :
누구나 살아가는 방식에 있어서도 서로 다른 점도 있고 때로는 비슷한 경험이나 감정들을 마주하기 마련이다. 이 책도 이런 보편적 삶과 정서적인 부분을 통해 저자가 보고 경험한 가치를 통해 우리 모두가 어떤 가치에 공감하며 스스로를 위해서도 살아가야 하는지를 조언하고 있는 에세이북이다. <멈춤의 재발견> 책이 주는 느낌이나 제목을 보더라도 어떤 내용을 표현할지,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일상적인 요인부터 감정이나 마음관리에 대한 주문, 그리고 나라는 존재에 대해 어디까지, 그리고 얼마나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등도 함께 접하며 생각해 보게 된다.
정답만을 추종하는 우리의 현실에서 이런 가치 자체가 사치스러운 여유 정도로 생각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삶에 있어서는 속도보다도 옳바른 방향성이 중요하며 때로는 비우거나 내려놓기, 혹은 멈춤의 과정을 통해 더 멀리 나아가거나 더 높은 곳을 향해 올라갈 수 있는 법이다. 책의 전반적인 구성이나 느낌도 이런 가치를 통해 말하는 삶의 자세와 의미찾기에 무게를 두고 있고, 이를 통해 누구나 가볍게 읽으며 배우거나 공감할 수 있는 그런 메시지도 함께 표현하고 있어서 괜찮은 의미를 제공하는 에세이북이다.
물론 개인마다 삶의 기준이나 철학도 다르며 자신이 지금 있는 곳에서의 경험이나 환경적 요인 등을 통해 세상과 사람들을 평가하기 마련이다. 어떤 이들은 변화와 성장을 지향하지만 현실에서 오는 한계나 타협의 가치를 통해 평범하게 살 것이며, 또 다른 이들은 적극적인 변화의 자세를 지향하며 버릴 것은 과감히 버리는 행위를 통해 새로운 가치나 경험 등을 채우고자 하는 열망이 강할 것이다. <멈춤의 재발견> 이는 개인의 선택과 책임에 따라 인생 자체가 변화할 수 있음을 표현하고 있고, 이런 과정에서 배우거나 얻게 되는 내면관리의 중요성과 어떤 형태로 나, 세상, 그리고 사람들을 바라보며 원하는 가치나 결과 등을 이루기 위해 살 것인지도 함께 접하며 생각해 볼 수 있다.
<멈춤의 재발견> 또한 사랑이나 연애 등 요즘 시대에는 무시되거나 잊혀진 가치로 볼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새삼 돌아보게 한다는 점에서도 긍정의 의미를 전하는 책이다. 아무래도 개인주의가 심해졌고 갈수록 살아가기 어려운 환경적, 정서적 요인 등이 존재하는 우리의 현실 삶에서 저자가 말하는 조언과 경험을 통해 어떤 가치에 주목하며 이를 스스로를 위한 삶의 도구나 재료 등으로도 사용해 볼 수 있는지도 접하며 판단해 보자. 생각보다 소소하게 읽을 수 있고 다양한 가치와 관점론 등을 생각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도 긍정의 의미를 갖는 에세이북이다. 책을 통해 가벼운 마음으로 접하며 스스로를 위한 힐링의 시간을 가져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