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는 심리상담을 할 수 있을까? - 챗GPT를 통해 진정한 인간의 마음을 만나다
박정혜 지음 / 오도스(odos)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는 다양한 형태의 인공지능 기술과 산업의 조명과 평가, 특히 챗GPT 분야와 기술에 대해 관심도 많고 새로운 가치나 트렌드로 여기는 분들이 많은 현실에서 이를 어떤 형태로 배우며 내가 원하는 방식이나 형태로의 사용 등을 고려해야 하는지, 책을 통해 접하며 생각해 보게 된다. <챗GPT는 심리상담을 할 수 있을까> 이 책도 심리학 및 심리상담 분야와 챗GPT의 결합을 통해 누구나 배울 수 있고 스스로를 위한 삶의 설계나 자세 등에 대해서도 현실적으로 준비하거나 대응해 볼 수 있다는 점을 바탕으로 우리가 마주하는 현실문제나 삶에 대해 표현하고 있다.

<챗GPT는 심리상담을 할 수 있을까> 새로운 트렌드 및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조명도 가능하며 특히 챗GPT 기술과 산업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니즈나 부가가치 창출 등을 고려하는 입장이라면 책에서 저자가 표현하는 방식이나 논리가 더 현실적으로 다가 올 것이다. 이 책도 기술적인 영역이나 챗GPT에 대한 기본적인 정의를 바탕으로 한 삶의 설계와 개인 단위에서 할 수 있는 현실적인 자기계발법, 그리고 청소년의 관점에서는 빠르게 급변하는 사회의 모습이나 자신의 직업탐구나 진로탐색 등의 행위에 있어서도 왜 이런 가치를 알고 배워야 하는지 등을 자세히 표현하고 있어서 배울 점이 많은 책이다.

























특히 감정이나 마음관리를 바탕으로 한 내면관리, 그리고 자아나 자신감 등 스스로를 돌아보거나 성찰의 시간을 갖게 한다는 점에서도 다양한 분들이 함께 접하며 더 나은 형태의 가치 판단도 가능할 것이다. <챗GPT는 심리상담을 할 수 있을까> 또한 어렵게 느껴지는 분야의 경우 최대한 직관적으로 이해하며 이를 적절한 사례분석이나 예시화, 혹은 현실에서 사용 가능한 전략이나 방식을 위주로 한 접근이 중요할 것이다. 저자도 이런 가치를 놓치지 않고 표현하고 있으며 다소 어렵게 느껴지는 챗GPT 기술과 산업에 대해서도 최대한 쉽게 표현하고 있어서 확실히 현실적으로 접하며 배울 점도 많을 것이다.

<챗GPT는 심리상담을 할 수 있을까> 또한 불변의 영역으로 볼 수 있는 인간의 마음이나 감정적인 영역에 더해, 새로운 신기술로 볼 수 있는 일정한 프로그램이나 인공지능 기술 등이 미칠 영향력이나 이를 대중화 과정에서는 어떤 가치를 알고 활용해 나가야 하는지도 판단해 볼 수 있어서 괜찮은 의미를 전하는 책일 것이다. 심리상담 및 심리학 분야를 통해 표현하는 삶의 자세와 행복, 다양한 형태의 내면관리 등을 어떻게 활용하거나 표현해 나가야 하는지, 챗GPT와 심리 분야의 만남이라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해당 도서를 통해 배우며 최대한 쉽게, 그리고 현실적으로 판단하며 스스로를 위한 방향으로도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