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른이 되기 전 꼭 알아야 할 삶의 지혜 - 발타사르 그라시안에게 듣는다
임재성 지음 / 시간과공간사 / 2023년 8월
평점 :
아이나 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의 입장에서 알아두면 좋은 그런 책일 것이다. 또한 부모도 함께 배울 수 있고 원만한 가족관계나 자녀의 성장, 어떤 형태의 어른이 되어야 하는지 등을 현실적으로 그리고 종합적인 관점에서 배울 수 있다는 점도 이 책이 갖는 장점일 것이다. <어른이 되기 전 꼭 알아야 할 삶의 지혜> 최근에는 교육에 대한 인식도 변했고, 현실적인 공부나 성적, 입시 등의 과정도 매우 중요하나, 더 큰 가치에 대해 생각하는 분들이 늘어나면서 해당 주제에 대한 인식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책의 저자도 이런 가치를 통해 어른이라는 의미가 무엇이며 특히 청소년들의 경우 사춘기를 비롯해 현실적인 고민과 스트레스가 많다는 점에서도 인생에 있어서도 가장 중요한 시기이며, 이는 어른들이 올바르게 성장하거나 배울 수 있도록 지도하는 형태에 대해, 깊은 고민을 해봐야 한다는 점도 함께 표현하고 있다. <어른이 되기 전 꼭 알아야 할 삶의 지혜> 누구나 성장기에 있어서는 후회의 감정이 남을 것이며, 그 시기에 올바른 어른이 존재했다면, 스스로의 삶이나 인생 자체가 변했을 거란 생각 또한 하기 마련이다.
책의 저자도 이런 고민의 흔적을 통해 깨달은 바를 아이들과 청소년들을 위해 표현하고 있고, 또한 부모의 입장에서는 어떻게 소통하거나 가족관계를 원만하게 형성하며 올바른 지도와 조언을 병행할 수 있는지도 함께 조언하고 있어서 현실적으로 배울 점이 많을 것이다. 물론 저자의 주관적 논리나 경험 정도로 평가하며 참고 정도만 하겠다는 분들에게도 확실히 긍정의 의미가 더 많은 가이드북이라는 점을 알리고 싶고 우리 모두가 교육과 성장, 어른이 되기 전에 어떤 가치를 체득하며 올바른 성장과 사회 구성원이 되어야 하는지, 이에 대해서도 일정한 가치 판단을 해볼 수 있을 것이다.
<어른이 되기 전 꼭 알아야 할 삶의 지혜> 또한 어른들도 함께 배우며 자신의 삶과 현실에 대해 점검과 성찰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는 점도 인상적인 책이다. 주로 청소년과 부모의 관점에서 어른과 삶에 대해 표현하고 있지만 우리 모두가 알만한 메시지를 통한 강조, 혹은 잘 몰랐던 부분의 경우 어떤 형태로 마주하며 나를 위한 삶의 설계나 내 아이 및 자녀를 위해 활용해 볼 수 있는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누구나 알지만 행동하지 않았던 부분이나 잘못 알고 있었던 부분에 대한 수정과 변화된 자세 또한 만나 볼 수 있는 책이라 많은 분들이 접하며 스스로를 위한 방향으로 활용해 봤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