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3 대한민국 - K-국부론에서 길을 찾다 PERI 정책 시리즈 3
안종범 지음 / 렛츠북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를 바라보는 세계인들의 시선이 달라졌고 이로 인해 해외여행이나 다양한 지역을 가더라도 생각보다 높아진 평가와 인지도를 경험하게 되는 요즘이다. 이 책도 여기에 안주하지 않고 더 높은 수준의 발전과 재도약을 위해 어떤 부분에 주목하며 다양한 사회문제나 갈등적 상황을 봉합하며, 화해와 상생의 가치를 통해 가까운 미래를 그려나가야 하는지를 자세히 전하고 있다. 특히 경제학을 전공한 분들이라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국부론이라는 의미를 우리나라에 적용해서 표현하는 저자의 논리와 소개도 눈길을 끄는 책이라 제법 색다른 관점에서 우리나라를 돌아 볼 수 있을 것이다.

<G3 대한민국> 높아진 국격과 국민들의 수준, 하지만 여전히 정치나 행정에 있어서는 부족한 점이 많고 한류를 통한 문화 강국이라는 이미지를 갖고 있지만 새로운 재도약이 필요하다는 점도 체감하게 되는 요즘이다. 이에 책의 저자도 경제학을 중심으로 한 사회변화와 정책적 합의, 또한 대중들이 공감하며 더 나은 형태로 사회를 나아가게 하는 구체적인 방안과 전략적 마인드가 무엇인지도 함께 표현하고 있어서 다양한 분야를 보다 현실적으로, 그리고 미래가치를 고려한 방향으로 접하며 판단해 볼 수 있다는 점도 이 책이 갖는 또 다른 장점일 것이다.






















또한 책에서는 우리의 주변국으로 볼 수 있는 중국과 일본에 대해서도 함께 비교하며 소개하고 있다. 아무래도 가깝지만 멀게만 느껴지는 대상국이기도 하며 이를 극복하거나 원만한 외교를 통해 새로운 시대를 열어야 한다는 점에서도 이들의 존재에 대한 인정과 새로운 관점론이 필요할 것이다. <G3 대한민국> 물론 정치적인 영역이나 경제학적인 관점에서 사회현상과 문제 등을 진단하고 있어서 제법 어렵다는 느낌도 받겠지만 최대한 쉬운 구성과 현실적인 부분을 통해 우리나라를 표현하고 있어서 배울 점도 많고 더 쉽게 접해 볼 수 있다는 점을 바탕으로 판단해 보자.

<G3 대한민국> 우리의 장점은 극대화 하면서도 부족한 부분을 채우고자 하는 다양한 주체들의 노력, 이는 모든 국민들이 인정하거나 관심을 가지는 구체적인 행위력을 통해 더 나은 미래 사회와 우리나라의 모습을 그릴 수 있을 것이다. 책에서도 이런 방향성과 종합적인 진단과 예측을 통해 우리 사회를 평가하고 있어서 읽으면서도 배우거나 공감해 볼 수 있는 글귀들이 많을 것이다. 어떤 형태로 K-국부론을 펼쳐야 한다고 하는지,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논리와 방향성을 통해 접하며 이를 현실적인 관점에서도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