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안녕이 기준이 될 때 - 멍든 대한민국의 안전 재설계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16
권오성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더 이상 미룰 수도, 미뤄서도 안되는 부분에 대한 종합적인 진단과 관리법에 대한 조언서, 이 책이 갖는 특장점이다. <당신의 안녕이 기준이 될 때> 특히 기후 변화 및 위기적 상황으로 인해 자연재해가 빈번하게 일어나는 요즘, 우리들이 살아가는 삶의 터전이나 공간의 경우 안전관리가 제대로 이뤄지고 있는지, 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요즘이다. 책의 저자도 이런 현실문제와 고민에 대해 진단하며 어떤 형태로의 변화나 더 나은 안전관리, 그리고 법적인 부분의 경우 어떤 형태로 책임 소재 등을 명확히 할 것인지를 자세히 전하고 있다.

개인이 느끼는 안전에 대한 정도나 반응은 달라도 누구나 직접적인 당사자가 될 수도 있다는 마인드를 통해 해당 도서를 참고했으면 한다. 산업재해나 사회보험, 그리고 어려울 수 있는 산업안전보건법이나 중대재해처벌법 등에 대해서도 자세히 전하고 있어서 배움의 과정을 통해 이를 현실적으로 판단해 볼 수 있어서 괜찮은 의미를 만나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자연재해의 경우에는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더라도, 이를 막거나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이나 전략 등은 충분히 존재한다는 점도 체감해 보게 된다.

또한 현장이나 실무에서 바라보는 관점론과 이론적으로 설명하거나 앉아서 판단하는 기준의 여하 등은 전혀 다른 과정과 결과의 차이를 발생시킬 수 있다는 점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더 이상의 탁상행정에서 벗어나 어떤 형태로 모든 이들의 안전과 안녕을 기원해야 하는지, 책에서는 다양한 사례를 통한 분석과 예측, 그리고 갈수록 해당 분야에 대한 중요성이 커질 수 있다는 점을 바탕으로 안전에 대해 자세히 표현하고 있다. 이는 모든 이들이 바라는 사회의 모습일 것이며 더 나은 사회의 모습이나 미래가치 등을 고려하더라도 반드시 수행되어야 하는 영역의 변화일 것이다.

<당신의 안녕이 기준이 될 때> 예전에는 그리고 지금까지는 대충한다는 마인드가 통했을지 모르나, 지금이라도 체계적인 관리와 법적인 부분에 대한 대중성 강화 등의 과정을 통해 안전에 대한 인식이나 의식 자체를 바꾸는 형태의 변화가 필요할 것이다. 너무 당연해서 망각하거나 비용적인 부분으로 인해 인색하게 대했던 부분에 대한 일갈과 더 나은 안전관리를 위해 우리 모두가 어떤 형태로 마주하며 판단해 나가야 하는지 등을 알아 볼 수 있는 가이드라인, 해당 도서를 통해 접하며 이를 현실적인 관점에서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