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꿀벌의 생활
모리스 메테를링크 지음, 김현영 옮김 / 이너북 / 2023년 7월
평점 :
우리가 현실로 마주한 기후 변화 및 위기적 상황, 이에 대한 다양한 분들의 관심이 높은 요즘, 이 책은 꿀벌을 통해 말하는 생태문제 및 환경변화, 이로 인해 우리의 삶과 현실이 어떤 형태로 변화할 수 있는지를 전하며 여전히 관심이 부족한 영역으로 볼 수 있는 분야에 대해 심층적으로 다루고 있는 책이다. <꿀벌의 생활> 꿀벌의 경우 단순한 곤충도 아니며 생각보다 우리 인간을 위해서라도 필요하며 또 많은 일을 하는 존재임을 판단해 보게 된다. 이는 자연 및 환경에 대해 조금만 관심이 있더라도 잘 아는 사실이나,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 그리고 꿀벌의 존재가 우리에게 어떤 영향력을 제공하고 있는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꿀벌의 생활> 지금과 같은 환경 문제나 변화가 빠르게 진행될 경우 꿀벌들의 멸종도 예상되며 결국 생태계의 파괴나 상호작용에 있어서도 모든 것이 무너질 수 있다는 점도 함께 읽으며 체감하게 된다. 또한 책에서는 다소 어려울 수 있는 종의 진화나 여왕벌에 대한 언급, 꿀벌들을 보존하는 다양한 주체와 사람들이 존재하고 있지만 여전히 자연적, 환경적 변화의 속도가 너무 빨라서 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는 점도 자세히 조언하고 있어서 평소 관심이 없더라도, 왜 이런 주제와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도 생각해 보게 된다.
가벼운 마음으로 읽을 수 있는 에세이북, 우리와는 다른 환경적, 문화적 배경을 갖고 있는 외국 에세이북의 경우에는 해당 주제와 꿀벌에 대해 어떻게 바라보며 이를 보존하기 위한 구체적인 노력을 병행하고 있는지도 함께 접하며 알아 보게 된다. <꿀벌의 생활> 이는 모두의 관심을 요구하는 부분이며 생태학 자체에 대해서도 더 높은 수준으로 배우며 이해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이 책은 긍정의 의미를 갖는 에세이북이다. 우리의 경우에도 꿀벌이 사라지고 있다는 말을 자주하기 시작했고, 이를 지키거나 보존하기 위한 다양한 사람들의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는 점에서도 현실적인 인문학적 가치를 만나 볼 수 있을 것이다.
<꿀벌의 생활> 인간의 무리한 탐욕과 개발을 향한 의지로 인해 자연이 심하게 훼손되고 있고 이는 환경문제나 전혀 다른 차원의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다는 점에서도 제법 심각한 사안일 것이다. 또한 꿀벌을 통해 생타학에 대해 배우지만, 비슷한 영향력을 제공하는 또 다른 생명체는 무엇인지도 함께 판단해 볼 수 있고 이런 과정에서 우리는 자연과 환경, 생태학 등에 대해 어떤 형태로 배우며 일정한 관리나 더 나은 형태의 가치 판단을 내려야 하는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게 된다. 어려워 보이나 누구나 공감할 만한 그런 메시지를 전하고 있는 해당 도서를 통해 꿀벌과 생태학이 무슨 관계인지, 그리고 우리는 어떤 노력과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