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생은 살 만하다
나혜옥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3년 7월
평점 :
삶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이 든다면 혹은 사회생활이나 현실의 생계로 인해 지친 감정과 마음이 생길 경우 해당 도서를 통해 접하며 스스로를 위한 시간을 가져 보자. 책의 저자도 이런 보편적 가치와 정서를 통해 우리의 삶에 대해 표현하고 있으며 자신이 보고 경험한 가치와 사례를 통해 일정한 조언과 삶의 자세를 표현하고 있어서 가볍게 읽으면서도 배우거나 공감하기 좋은 에세이북일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생은 살 만하다>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제목의 책일 것이다.
삶에 대한 부정의 생각과 포기하고 싶은 감정이 들더라도 우리는 살아가야 하는 존재이며 때로는 성장이나 성공을 위한 성장통 정도로 생각하는 마인드의 전환이 필요할 것이다. 책에서도 일이나 가족, 관계의 심리학 등에서 바라보는 성숙의 자세, 그리고 스스로를 성찰하는 시간이 왜 중요하며 이런 과정에서 무엇을 얻거나 채우며 내가 바라는 삶의 지향점을 그려 볼 것인지도 함께 표현하고 있다. 아무래도 일정한 나이와 연륜, 혹은 사회생활을 통해 현실의 팍팍함을 알았다면 더 쉽게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생은 살 만하다> 삶에 대한 명확한 목적성과 동기부여, 결국 우리의 멘탈관리를 통해 이런 부분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거나 변화를 지향하는 자세를 통해 원만한 관계의 형성과 관리, 혹은 일적인 부분에서도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며 내가 바라는 삶을 그릴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내적인 영역에서의 성장과 배움을 접하고 싶다면 책에서 저자는 어떤 가치를 통해 이런 부분에 대해 표현하며 우리 모두가 공감하거나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살아가야 한다고도 표현하는지, 이에 대해 몰입할 필요가 있다.
자유와 힐링, 긍정과 행복 등 삶에 있어서도 누구나 공감하며 또 중요시 여기는 키워드를 바탕으로 삶에 대해 긍정의 힘과 자세를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그 의미가 괜찮게 다가오는 책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생은 살 만하다> 지난 과거나 다가올 미래도 중요하나, 결국 스스로에 대한 몰입과 변화를 지향하는 자세를 통해 더 나은 삶을 그리거나 원하는 결과나 행복 등을 만날 수 있는 법이다. 책에서 저자는 어떤 형태의 삶의 자세와 안목을 가져야 한다고 하는지, 함께 접하며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