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서울리뷰오브북스 10호
양승훈 외 지음, 서울리뷰오브북스 편집부 엮음 / 서울리뷰오브북스 / 2023년 6월
평점 :
우리가 독서 활동이나 행위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그리고 책에서는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만들거나 이룰 수 있는 긍정의 효과와 가치부여가 무엇인지 등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게 된다. <서울 리뷰 오브 북스> 이 책의 경우 일반적인 책이라기보단 학회나 무크, 계간지 등으로 볼 수 있는 책으로 서평이나 리뷰 활동 등을 할 경우 더 쉽게 배우며 만나 볼 수 있는 책이다. 또한 독서를 좋아하거나 글쓰기 및 책쓰기 등에 취미가 있다면 책을 통해 배우며 스스로를 위한 성장의 가이드북으로도 만나 볼 것을 권하고 싶다.
<서울 리뷰 오브 북스> 책에서는 다양한 분야에 대한 통찰력도 강조하며 개인이 할 수 있는 활동이나 책이 우리에게 제공하는 무한한 가능성과 긍정의 장점 등이 무엇인지도 잘 표현하고 있다. 아무래도 개인보다는 여러 사람들이 모여서 만들 수 있는 결과물로도 볼 수 있고 이런 생각의 만남과 연결의 과정을 통해 우리가 사회와 사람을 바라보는 안목도 키우지만, 결국 개인들이 원하고 바라는 자기계발적 가치나 성장의 의미에 대해서도 보다 더 현실적으로 체감할 수 있다는 점도 책이 갖는 특장점으로 볼 수 있다.
또한 문화 및 예술적 가치에 대한 표현도 인상깊지만, 출판과 서점, 책 자체에 대한 평가와 사회적 변화상, 역사적 의미에 대해서도 사실을 바탕으로 한 부연 설명이 첨언되고 있어서 해당 도서의 경우 인문학적 가치나 메시지 등을 잘 표현하고 있는 가이드북으로도 볼 수 있다. <서울 리뷰 오브 북스> 겉으로 보기에는 어려운 느낌을 주는 책이지만, 막상 접하며 읽을 경우 스스로의 상태에 대한 점검과 성찰의 시간도 가질 수 있고 나와 다른 이들은 어떻게 북리뷰나 책에 대해 평가하며 활동하고 있는지, 또한 공통적으로 중요시 하는 방식이나 접근법 등은 무엇인지도 함께 접하며 비교, 분석해 볼 수 있다.
<서울 리뷰 오브 북스> 어떤 이들은 단순한 취미 활동을 위해 활용할 것이며 또 다른 이들은 한 장르에 대한 심층적 분석과 배움의 가치를, 또 다른 이들은 다양한 사회문제나 주제 등에 대해서도 어떤 평가와 더 나은 대안책 마련 등을 위한 방안으로 사용할 것인지 등을 고려해 볼 것이다. 그만큼 장점과 현실적으로 알아야 하는 부분에 대해 자세히 배워 볼 수 있어서 서평 및 리뷰 활동을 고려하거나 하시는 분들, 혹은 책 자체를 좋아하는 분들에게도 더 다양한 가치에 대해 표현해 줄 것이다. 낯설게 느껴지지만 확실히 배울 점이 많은 인문학 도서로 접하며 스스로를 위해 활용해 볼 것을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