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자본론 - 나의 제주에서 7년간 창업생태계 실천커뮤니티를 만들어간 이야기
전정환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업이나 창업, 그리고 벤처 및 스타트업 등을 고려하는 분들에게 이 책은 현실적인 조언서일 것이다. <커뮤니티 자본론> 누구나 바라는 사업과 창업의 성공전략, 하지만 이론과 현실의 갭 차이가 존재하는 영역으로 개인의 타고난 성향이나 관리 역량 등으로 인해 성장과 성공을 이룰 수도 있지만 그만큼 우리 환경에서는 위험이나 변수도 많고, 실패할 경우 회복이 어렵다는 점에서도 많은 분들이 주저하는 영역일 것이다. 이 책은 이런 현실을 반영하면서도 더 나은 형태의 창업 및 벤처, 스타트업 정보와 전략에 대해 조언하고 있어서 확실히 배우며 실무적으로도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커뮤니티 자본론> 또한 책의 저자는 해당 분야의 트렌드와 가까운 미래의 전망 등에 대해서도 자신의 주관과 생각 등을 자세히 표현하고 있어서 관심이 있다면 충분히 배우거나 참고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다양한 분야에서도 통용되는 덕목이자 가치일 것이며 결국 어떤 핵심가치를 바탕으로 한 경영전략 및 관리법, 관련 분야를 이해하며 활용하는 비즈니스 마인드나 철학 등이 중요한지도, 배우며 비교해 볼 수 있어서 확실한 특장점이 존재하는 창업 관련 가이드북일 것이다.





















책에서 저자는 이런 가치와 방식, 전략 등에 있어서도 가장 중요한 단위로 커뮤니티의 발견과 해석, 그리고 사람에 대한 폭넓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한 사업 및 창업의 영위에 주목하고 있다. 이는 우리 모두가 인정하는 인문학적 교훈이자 현실 조언으로 볼 수 있지만 현실적으로 이를 잘 활용하기란 그 기준도 모호하며 개인마다 서로 다른 성향이나 판단 등으로 인해 더 복잡하게 느껴질 것이다. <커뮤니티 자본론> 저자도 이런 흐름과 현상, 그리고 패턴과 가치 등에 주목하며 현실과 이상, 가까운 미래가치와 기회 등을 얻을 수 있는 전략과 방향성에 대해 조언하고 있는 것이다.

<커뮤니티 자본론> 물론 당장의 성과를 바랄 경우 어려울 수 있지만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해당 분야를 이해하며 분석, 또는 학습의 과정을 통해 제대로 된 경험적 가치나 내공 등을 배워 볼 수 있다는 점에서도 많은 분들이 접하며 스스로를 위한 방향으로의 활용도 고려했으면 한다. 또한 청년들에 대한 조언이나 기술적인 부분에서는 우리 사회와 사람들이 어떤 형태로 인지하며 나아가고 있는지, 이에 대한 현실적인 대안이나 방향성 등에 대해서도 조언하고 있어서 배울 점도 많을 것이다. 사업과 창업을 위한 현실적인 가이드라인과 저자의 경험이 돋보이는 조언서,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