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거벗은 브라질 경제사 - 세계 10대 경제 대국 브라질 사회, 문화 그리고 정치를 단번에 이해할 수 있는 안내서
이재명 지음 / 바른북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브라질이라는 나라에 대한 평가나 이미지, 단순히 축구에 미친 나라, 축구로 세계를 재패한 나라 정도로 여길 수 있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그 이상으로 브라질은 모든 분야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나라로도 볼 수 있다. 특히 세계경제에 있어서도 그 비중이 커지고 있고 남미에서는 지역 강대국이라는 이미지를 통해 다양한 형태의 분야가 고르게 성장하고 있는 모습도 책을 통해 접하며 체감해 보게 된다. <벌거벗은 브라질 경제사> 특히 이 책은 브라질의 경제사에 대해 주목하며 그들의 역사, 정치, 그리고 문화와 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

특히 무역이나 비즈니스를 통해 브라질에 가야 하는 분들이나 브라질 자체에 대해 관심이 많아, 새로운 기회의 땅으로 바라보고 있을 경우 해당 도서를 통해 충분히 배우며 사전정보도 만나 볼 수 있다는 점도 참고했으면 한다. 이 책도 브라질의 모든 것을 알기 쉽게 표현한 책으로 여전히 그들의 미래가치나 전망이 밝다고 볼 수 있고 그들의 풍부한 노동력과 자원의 경우 앞으로의 시대에서도 그 비중이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벌거벗은 브라질 경제사> 책에서도 이런 경제적 관점에서 브라질을 소개하며 상대적으로 모를 수 있는 분야와 문화적인 측면까지 표현하고 있어서 확실히 쉽게 배우며 더 나은 판단을 해볼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다른 남미 국가들답게 부정적인 이미지가 존재하기도 하며 생각보다 폭발적 성장이나 발전 자체에는 다양한 사회문제나 갈등적인 부분도 존재한다는 점도 알아야 한다. 무조건적인 일반화나 긍정의 평가가 아닌 이 책은 브라질 경제를 통해 브라질이라는 나라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는 점을 바탕으로 해당 도서를 통해 개인이 원하는 형태나 방식으로의 배움과 경험적 내공을 채워 볼 것을 권하고 싶다. <벌거벗은 브라질 경제사> 갈수록 우리와의 교류나 무역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나라로 볼 수 있고 여전히 기회적인 요소가 많다는 점도 함께 접하며 생각해 보게 된다.

<벌거벗은 브라질 경제사> 어떤 형태로 브라질에 대해 이해하며 경제학에 대한 기본기를 다지며 이를 실무적으로도 사용해야 하는지,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구성과 키워드를 통해 알아본다면 더 쉽게 배우며 스스로가 원하는 형태로의 사용 및 활용도 가능할 것이다. 여전히 많은 이들이 잘 모르거나 관심조차 안주지만 이미 알만한 분들의 경우 브라질에 대해 자세히 배우며 이를 활용하고자 한다는 점에서도 이 책은 배울 점도 많고 확실히 현실적인 관점에서도 판단이 가능하다는 점에서도 긍정의 의미가 강한 책이다. 브라질이라는 나라가 무엇이며 어떤 형태로 긍정과 기회의 요소가 있는지, 함께 접하며 이를 실무적으로도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