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A RELIGION 인간의 궁극적인 문제에 대한 분석과 해결 최준식의 메타 종교로 가는 마지막 춤 2
최준식 지음 / 주류성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종교의 경우 긍정과 부정의 평가가 공존하는 영역일 것이다. 이는 시대 변화와는 무관한 모습을 보이기도 하며 때로는 진화하는 모습을 통해 우리의 삶에도 다양한 영향력을 제공하고 있어서 이 책이 주는 느낌이 다소 무거울 것이다. 또한 종교 철학 분야에 대한 깊이성을 더한 책으로 일반적인 관점에서는 다소 어려울 수 있지만 이를 현재적 관점이나 현실문제나 고민 등으로 연결시켜 생각할 경우 비교적 쉽게 이해하며 기존의 방식이나 가치에서 벗어난 형태로 해석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도 그 의미가 상징적으로 다가올 것이다.

<META RELIGION 인간의 궁극적인 문제에 대한 분석과 해결> 책의 저자도 이런 현실적인 부분을 통해 종교 철학에 대해 자세히 전하며 결국 인간학에 대한 본원적인 부분과 여전히 탐구의 영역으로 볼 수 있는 부분과 본능이나 자아, 욕구 등에 대해서도 비교적 쉽게 표현하고 있어서 종교를 믿지 않는 분들도 함께 접하며 기존의 방식과는 다른 느낌을 마주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종교는 생각보다 더 많은 영향력과 한 사회와 지역, 국가와 민족 등의 단위에도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점에서도 강하게 다가오는 것도 사실이다.
























세상에는 많은 종교가 존재하며 이로 인한 분쟁이나 전쟁 등은 성전이라는 명분으로 지금도 계속되고 있고 예전보다는 높아진 수준이나 사람들의 의식속에서도 여전히 종교는 절대적인 권한을 갖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는 우리의 정서나 사회의 모습, 문화권 등에는 크게 반영되지 않는 느낌을 주지만, 그 반대로 바라볼 경우 세상은 넓고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살아간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고 종교 철학이 갖는 긍정적인 의미와 이를 현실에서는 어떻게 바라보며 더 나은 판단을 해야 하는지도,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접근법과 분석을 통해 접해 볼 수 있을 것이다.

<META RELIGION 인간의 궁극적인 문제에 대한 분석과 해결> 어려운 느낌을 주지만 생각보다 쉽게 읽히는 부분을 체감할 수 있는 이 책은 다양성과 종교의 본원적 가치, 그리고 우리 모두가 공감하는 현실 철학적인 측면에서도 긍정의 의미를 잘 표현하고 있다. 물론 개인마다 바라보는 기준과 마주하는 자세가 달라서 서로 다른 반응과 평가가 공존할 수 있지만 종교 철학에 대해 더 자세히 배우거나 스스로를 위한 성장의 도구로 활용하고자 한다면 해당 도서를 통해 접하며 배움의 시간을 갖는 것도 좋을 것이다. 책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