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은 어떻게 우리의 감정을 자극하는가 - 노래로 알아보는 마음의 작동 방식
박진우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모두가 공감하는 문화 예술의 힘, 이는 다양한 형태로의 연결점이 되며 현실의 어려움이나 삶의 대한 스트레스를 날려주는 의미에서도 거의 모든 이들이 공감하거나 좋아하는 장르일 것이다. 이 책도 이런 가치를 바탕으로 한 음악 및 예술 분야에 대한 일정한 평가와 의미부여 등을 통해 개인이 활용하거나 누릴 수 있는 교훈적 메시지가 무엇인지를 전하며 음악에 대해서도 어떤 형태의 관점론이나 이를 통해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 등을 자세히 전하고 있다. <음악은 어떻게 우리의 감정을 자극하는가> 때로는 다양성과 개방성이 존중되어야 된다고 하나, 여전히 현실의 삶에서는 그 반대적 상황이 더 쉽게 목격되기 마련이다.

이런 답답함이나 체증을 어떤 형태로 극복할 것인지, 많은 이들이 휴식과 재충전의 의미를 이해하며 더 나은 삶을 그리고자 하나, 말처럼 쉽게 되는 것도 아니라서 더 어렵게 느껴질 것이다. 이에 책에서도 음악을 통해 어떤 형태의 치유와 힐링 효과를 거둘 수 있으며 복잡한 세상살이에서도 중요한 관계의 심리학, 나를 돌아보며 알아가는 과정과 시간이 왜 필요하며 또 중요한지도 자세히 전하고 있어서, 이 책은 단순히 음악 및 예술 분야를 조언하거나 홍보하는 그런 의미의 책이 아니라는 점도 체감해 보게 된다.























특히 개인을 위한 삶의 자세나 자기계발적 요소가 많다는 점에서도 괜찮은 의미를 전하며 또한 세상과 사람을 바라보는 더 나은 안목이나 건강이나 생활, 그리고 미술 및 예술 분야 자체를 바라보는 긍정의 의미 또한 잘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긍정의 의미가 더 강한 예술 에세이북으로도 볼 수 있다. <음악은 어떻게 우리의 감정을 자극하는가> 때로는 글이나 말보다도 더 강력한 힘을 갖고 있는 음악과 노래의 의미들, 물론 전문성을 갖고 직업적으로 이를 승화하는 분들도 있지만 이 책의 경우 더 나은 형태로의 가공과 대중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며 다양한 삶의 가치와 키워드 등을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있다는 점도 특징적인 부분으로 볼 수 있다.

<음악은 어떻게 우리의 감정을 자극하는가> 갈수록 팍팍한 세상과 달라진 사람들의 의식속에서 여전히 사랑받는 노래나 음악의 필요성과 그 의미가 무엇인지를 접해 볼 수 있는 책이라 많은 분들이 접하며 힐링의 시간을 가져 볼 것을 권하고 싶다. 나라는 의미에 대한 이해나 자존감 수업, 음악을 통해 어떤 형태의 삶을 지향하며 살아가야 하는지, 그리고 저자는 심리학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있어서 해당 분야를 통해 많은 걸 배우거나 돌아볼 수 있을 것이다. 함께 접하며 스스로의 삶을 위한 치유 및 힐링의 도서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