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 또한 갓생 - 뾰족한 공감으로 세대의 판을 뒤집은 GS25 갓생기획 이야기
GS리테일 갓생기획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6월
평점 :
누구나 생활속에서 자주, 그리고 쉽게 방문하는 편의점, 이 책도 편의점의 대표 주자로 볼 수 있는 GS25 편의점에 대해 소개하며 이들의 경영전략과 변화상, 그리고 새로운 세대나 주요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어떤 형태의 노력을 하는지 등을 자세히 전하고 있는 기업경영 관련 책이다. <이 또한 갓생> 예전에는 편의점이 갖는 상징성이나 제한적인 기능 등이 더 부각되었다면 최근에는 편의점의 진화와 발전으로 인해 없는 게 없고, 거의 모든 걸 다 판다는 느낌을 주는 곳이 바로 편의점일 것이다.
특히 젊은 층을 중심으로 자주 이용하고 있는 모습이나 나아가 다양한 세대가 편의점을 더 쉽게 접하며 스스로가 원하는 물건과 상품 등을 구매하는 모습에서 이제는 우리 생활에 있어서도 가장 중요한 장소와 공간, 그 이상의 가치를 지닌 곳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드는 책이다. 특히 리테일 분야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거나 실무 마케팅 현장에서는 어떤 형태로 다양한 형태의 브랜드화 전략이나 브랜딩 효과 등을 추구하고 있는지도 함께 접하며 배우게 된다.
또한 편의점의 경우 유행에 매우 민감한 반응을 보이면서도 사람들이 어떤 걸 원하는지, 이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와 상품개발 등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는 점도 느낄 수 있고, 불황의 시대에서도 일정한 서비스와 상품 등을 적절히 제공하는 마케팅 전략을 주도하고 있고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의 고물가 시대에서도 편의점은 단순한 슈퍼마켓이 아닌, 고객과의 소통 창구로도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이 책은 다양한 관점에서 마케팅 분야도 배우며 이런 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긍정의 효과가 무엇인지도 함께 접하며 생각해 보게 된다.
<이 또한 갓생> 물론 안가는 사람은 절대 안가지만, 한 번만 가본 사람은 없을 정도로 이미 편의점은 그 기능과 역할 이상을 해내고 있는 곳이다. 이 책도 GS25 편의점을 통해 바라보는 마케팅 및 세일즈 전략과 관리법이 핵심가치로 볼 수 있고 해당 분야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거나 어떤 형태로 관리되고 있는지가 궁금할 경우 가볍게 접하면서도 다양한 관점에서 그리고 많은 걸 배울 수 있는 그런 책일 것이다. 책에서도 표현되는 편의점에 대한 새로운 정의와 시대변화를 주도하는 환경, 문화적 요인이 무엇인지, 책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