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의 해양 생태계 및 국제관계
김기태 지음 / 희담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도는 우리 땅이라는 주장에 대해 누구나 공감할 것이다. 하지만 일반적인 관점에서 독도에 대해 얼마나, 그리고 어디까지 알고 있는지 이에 대한 점검과 자세히 알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책의 저자도 독도의 역사를 비롯해 해양 생태계, 그리고 지정학적 가치와 국제관계 등 다양한 관점을 통해 독도를 조명하고 있다. <독도의 해양 생태계 및 국제관계> 특히 한일관계를 논할 때, 일본의 말도 안되는 독도 영유권 주장으로 인해 우리 국민들이 감정이 나쁜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그들이 왜 독도를 노리고 있으며 이를 국제사회로 끌고가 분쟁화 하려는 숨은 목적과 의도가 무엇인지, 이를 정확히 알아야 더 나은 대응관리가 가능할 것이다.

책에서도 이런 복잡한 한일관계 및 독도를 둘러싼 영유권 분쟁 등을 조명하면서도 우리가 할 수 있는 방안과 이와 별개의 개념으로 볼 수 있는 자연적 연구나 탐사, 독도 주변의 해양 생태계의 경우 어떤 현재가치와 미래가치 등이 공존하고 있는지도 자세히 전하고 있어서 많은 걸 배우며 알아 볼 수 있을 것이다. <독도의 해양 생태계 및 국제관계> 이는 국민적인 관심이 요구되는 부분이기도 하며 저자처럼 일정한 전문성을 갖춘 분들의 노력과 제대로 된 탐사, 평가 등의 과정도 병행되어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체감하게 되는 부분이다.






















독도는 역사적으로도 우리의 영토였고 지금도 우리가 실질적인 지배를 하고 있는 지역이다. 하지만 일본은 물론이며 최근에는 중국의 영향력도 확대되면서 이를 노리고 있는 또 다른 무리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에서도 마냥 안심할 수만은 없을 것이다. <독도의 해양 생태계 및 국제관계> 또한 국제사회의 약속과 규범을 준수해야 하는 현실적인 입장에서도 독도에 대한 소유권이나 영유권 주장, 일본의 계속되는 도발에도 대응해 나가는 과정이 필요하지만, 감정적인 대응보다는 냉정한 판단을 통해 더 나은 방향성과 전략이 무엇인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독도의 해양 생태계 및 국제관계> 이 책도 이런 종합적인 관점에서 독도 연구의 모든 것을 표현하고 있고 일반적으로 알기 힘들거나 일정한 전문성이 요구되는 부분에 대해서도 저자는 최대한 쉽게 표현하며 우리들의 관심과 지지를 표현하고 있다. 우리나라와 민족적인 부분에 있어서도 독도는 절대적인 상징성을 갖고 있는 지역이나, 최근에는 생각보다 그 관심과 주목도가 떨어져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에 책을 통해 접하며 우리는 어떤 형태로 독도를 자세히 배우며 이를 현재적 관점에서 마주하며 다가오는 미래가치 또한 함께 대응해 나가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 접하며 배움의 시간을 가져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