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쇼크, 다가올 미래 - 초대형 AI와 어떻게 공존해야 하는가
모 가댓 지음, 강주헌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의 변화 속도가 매우 빠른 요즘, 우리는 어떤 형태로 미래를 준비하거나 더 나은 형태의 기회를 잡기 위한 노력을 병행해야 하는지, 책에서는 자세히 다루고 있다. <AI 쇼크 다가올 미래> 이미 많은 분야에서 인공지능 기술은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고, 이를 통한 부가가치 창출이나 새로운 기술이나 기회 등을 선점하기 위한 각기 다른 주체들의 노력 또한 함께 이뤄지고 있는 현실이다. 이에 일반적인 관점에서 인공지능 기술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으며, 이는 개인의 자기계발을 위해서도 어떤 가치를 어떻게 알아야 하는지, 또 다른 고민을 야기하고 있는 모습도 보이게 된다.

<AI 쇼크 다가올 미래> 책의 저자도 이런 형태에 대해 다양한 입장과 예측치 등을 비교하며 사람들이 바라는 니즈나 미래를 위한 방향성과 전략에 있어서도 인공지능 기술이 갖는 상징성이나 기술적인 부분이 무엇인지를 자세히 전하고 있다. 어떤 이들은 미래를 디스토피아로 볼 것이며, 또 다른 이들은 유토피아적인 세계가 펼쳐질 거라 믿을 것이다. 물론 이런 판단에 대해 어떤 가치가 더 중요하다는 의미보다는 구체적으로 어떤 과정과 발전상을 통해 긍정의 효과와 결과물을 마주하게 될 것인지, 이에 대한 접근과 이해가 더 중요할 것이다.




















책에서도 인간이 만든 인공지능 기술과 분야에 대해 집약적으로 소개하며 이런 긍정과 부정의 효과와 결과물이 공존하지만, 대체적으로 긍정의 의미와 기대치가 더 높다는 점에 대해서도 자세히 전하고 있다. 이는 국가나 기업경제에도 결정적 역할을 수행할 것이며, 개인의 입장에서도 더 나은 미래가치나 부의 성공을 이루기 위해 인공지능 기술을 어떻게 배워야 하는지, 일련의 과정이나 경험적 내공을 채우기 위한 방안으로의 활용 등 서로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인정하거나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에 대해서도 자세히 전하고 있어서 해당 도서를 통해 접하며 확실히 배우며 판단해 보게 된다.

<AI 쇼크 다가올 미래> 또한 기술적 발전과 함께 새로운 트렌드 및 가치, 가까운 미래에는 어떤 형태의 변화상이 예측되는지도 책에서는 구체화 하고 있다. 이는 비즈니스 전략에도 영향을 줄 것이며, 경영전략 및 관리법에 있어서도 변화는 불가피 하다는 점을 표현하기도 해서, 자기 중심을 잡고 배우는 행위도 중요하나, 변화와 개방적인 자세를 통한 유연한 마인드의 적립 등의 행위적인 부분이 왜 필요한지도 함께 접하며 생각해 보게 된다. 이미 많은 영역에서 구체화 되고 있는 인공지능 기술 및 산업에 대한 전망과 예측치, 해당 도서를 통해 배우며 스스로를 위한 실무 비즈니스 가이드북으로도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