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 바로 지구에서 - 우리는 풍요로운데 왜 지구는 위태로울까
김진만 지음 / 말랑(mal.lang)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현실로 마주한 기후 변화 및 위기적 상황에 대해 책에서는 어떤 형태의 달라진 인식과 관심이 필요한지를 자세히 전하고 있다. <여기 바로 지구에서> 누구나 더 나은 미래를 꿈꾸며 내가 바라는 삶의 행복과 편의성 등을 추구하기 마련이다. 이는 인간이라면 당연히 갖는 욕구와도 갖지만 생각보다 지구의 미래를 전망하거나 변화상을 예측할 때, 그 속도가 매우 빠르며 부정적인 느낌을 준다는 점에서도 해당 도서를 통해 우리 모두가 어떤 형태의 삶과 미래 등을 그려야 하는지, 이에 대해 알아 보는 것도 괜찮을 것이다.

이 책의 경우 자칫 진부해 보일 수도 있는 지구의 미래와 환경문제, 자연에 대해 우리 인간이 어떤 관점에서 마주하며 성찰의 자세, 혹은 이를 보존하기 위한 구체적인 노력이 필요한지 등을 자세히 조언하고 있는 에세이북이다. <여기 바로 지구에서> 너무 편의성만 추구해 온 지난 시간과 과거를 보더라도, 지구의 변화상이 심상치 않고 이는 결국 우리 모두에게 부정적인 효과와 영향력으로 되돌아 온다는 점을 체감하며 어떤 형태로 이런 자연적 현상이나 환경문제에 대해 생각해 나가야 하는지, 책의 저자는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특히 특정 생물종을 바탕으로 자연적 현상과 변화에 대해 자세히 표현하고 있어서 우리가 생각하는 그 이상으로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는 점도 체감하게 된다. 지금도 계속되는 이상 기온현상이나 계절의 뚜렷함이 사라지거나 말도 안되는 자연 재해가 겹치는 현실을 보더라도, 예전과는 확연히 달라진 모습을 현실에서도 체감할 수 있고, 이는 특정 집단이나 전문가들의 영역이 아닌 우리 모두의 책임이자 관심을 가져야 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인지도 모른다. <여기 바로 지구에서> 이 책도 이런 관점론을 바탕으로 접근하며 더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달라진 인식 또한 함께 가져 보길 희망하고 있는 에세이북이다.

<여기 바로 지구에서> 물론 특정 집단이나 주체들의 책임론을 부각시킬 수도 있지만 결국 모든 사람들이 약간의 불편함을 감수하겠다는 의지가 있을 때, 이런 문제와 현상에 대해 조금 더 솔직하게 마주하며 그 해결 방안 또한 함께 찾을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책의 저자도 이런 관점을 통해 자연적 현상과 환경문제, 그리고 이어지는 지구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있어서 다양한 부분을 배우며 이를 현실적으로도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인간이 풍요와 번영, 편의성을 추구할수록 지구는 그 반대적 현상과 결과물을 제공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