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00세 철학자의 행복론 2 ㅣ 100세 철학자의 행복론 2
김형석 지음 / 열림원 / 2023년 6월
평점 :
현실의 삶을 살아가는 우리들이 삶에 대해 어떤 가치를 돌아보거나 생각해 봐야 하는지, 책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게 된다. <100세 철학자의 행복론 2> 누구나 바라는 삶의 행복, 하지만 말처럼 쉽게 되는 것도 아니며 때로는 갖은 실패의 경험으로 인해 좌절, 포기하게 되는 부분이기도 해서 다소 무겁게 느껴질 것이다. 하지만 책의 저자는 자신이 보고 경험한 사례를 통해 삶에 대해 정의하며 어떻게 개인이 배우며 자신의 행복과 더 나은 인생을 설계해 나가야 하는지, 이에 대해 자세히 조언하고 있다.
<100세 철학자의 행복론 2> 삶에 대해 어떤 형태의 판단력이 필요하며 왜 저자는 우리와 공동체라는 키워드를 통해 현 상황에 대해 진단하며 행복한 인생에 대해 조언하고 있는지도 접하며 판단해 보자. 결국 개인들도 이런 형태의 행위나 경험 등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인생을 그릴 수 있고, 갈수록 삭막한 세상에서 때로는 본질적인 부분이나 불변하는 영역에 대한 몰입의 시간과 과정을 통해 더 큰 그림을 그리거나 원하는 결과에도 도달할 수 있다는 점도 함께 접하며 체감해 보게 된다.
가벼운 마음으로 읽기 좋은 에세이북으로 볼 수 있는 이 책은 다소 철학적인 의미가 포함되어 있지만 그 내용이 어렵지 않고 어쩌면 우리 모두가 알지만 행동하지 않거나 애써 외면하고자 했던 부분에 대한 성찰과 점검의 자세가 필요하다는 점을 일깨워 주는 느낌을 준다. <100세 철학자의 행복론 2> 또한 갈수록 사회문제로까지 비화되는 인간성 상실에 대해서도 고민하며, 진정한 어른과 성장의 의미가 갖는 긍정적 요인과 효과가 무엇인지도 책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봐야 한다. 저자도 이런 현실문제와 고민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있어서, 확실히 배울 점이 많을 것이다.
<100세 철학자의 행복론 2> 평소 에세이북을 좋아하는 분들이나 자기계발서를 원하는 분들에게도 이 책은 교훈적 메시지를 충분히 포함하고 있으며 현실적인 관점에서 어떤 형태의 삶의 행복과 더 나은 사회를 그려나가야 하는지도 함께 조언하고 있다. 자신에 대한 노력과 관리도 중요하나, 때로는 타인과 사람에 대한 배려와 존중, 관용의 자세가 주는 긍정적 효과와 의미에 대해서도 왜 함께 생각하며 더 나은 현실의 삶을 그려야 하는지, 해당 도서를 통해 접하며 배움과 성찰의 시간을 가져 보자. 읽기 좋은 에세이북으로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