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EAL 이건희 - 이건희의 진짜 목소리로 소개하는 삼성 신경영
권세진 엮음, 현명관 감수 / 조선뉴스프레스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는 관점에 따라 긍정과 부정의 평가를 받는 대표적인 기업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바로 삼성의 성장과 성공에 결정적 역할을 수행한 이건희 회장에 대한 언급 도서로 이 책은 삼성에 대해 그리고 삼성가 이야기를 통해 글로벌 기업 삼성의 성장과정과 미래가치 등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는 책이다. <THE REAL 이건희> 항상 경제 성장의 시기에는 좋은 기회가 많고 일정한 정부 지원과 정책적 배려로 인해 기업들이 크게 성장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이 만들어지는 법이다. 그렇다고 기업인들의 노력을 폄훼해선 안되며, 결국 우리는 어떤 형태로 배우며 이들을 이해해야 하는지, 이런 안목이 더 현실적일 것이다.

이 책도 이런 사실과 사건, 그리고 기록을 통해 삼성가 이야기를 전하고 있으며 우리의 생각보다 성공한 기업인들의 경우 세상을 바라보는 기준도 다르며, 사람과 사회, 그리고 국가와 미래, 기술 등의 형태에 대해서도 매우 철저한 전략적 마인드를 갖고 있음을 체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THE REAL 이건희> 이 책도 이런 현상에 대해 진단, 소개하며 어떤 형태로의 경영철학과 방식 등을 세워야 하는지, 그리고 급변하는 미래에 있어서도 어떤 가치를 통해 기업의 유지, 관리, 운영의 형태를 갖춰야 하는지를 자세히 전하고 있다.





















물론 기업의 오너나 일가에 대한 비판적 목소리가 높은 요즘, 그렇다고 해서 모든 업적과 그들의 행보에 대해 지적만 하는 행위에는 더 큰 무리와 위험이 따른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또한 기업을 구성하는 모든 사람들의 노력이 병행되는 과정에서도 결국 경영진들의 올바른 의사결정과 통찰력이 중요하며, 이는 거의 모든 기업에게도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잣대일 것이다. <THE REAL 이건희> 성공한 기업인에 대해 맹목적으로 추종해선 안되나, 확실희 이건희 회장의 경우에는 우리 사회와 국가, 사람들에 대해서도 더 큰 관점에서 접근하며 판단했다는 점도 책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게 된다.

<THE REAL 이건희> 모두가 반대했던 부분에 대해서도 과감한 실행력을 통해 도전했던 모습도 느낄 수 있고, 물론 생애 자체를 돌아보더라도, 잘못된 판단으로 인해 실패의 경험을 마주했던 부분도 책을 통해 접하며 알아 볼 수 있을 것이다. 항상 성공만을 모든 가치의 기준으로 삼는 우리들이 때로는 이런 실패와 시련의 시간과 사례를 통해서도 배울 점이 많다는 점을 알았으면 하며, 누구나 알지만 자세히는 모르는 삼성가 이야기를 통해 스스로를 위한 자기계발적 요소는 무엇인지도 함께 접하며 활용해 봤으면 한다. 책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