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래, 모빌리티 - 이동하는 모든 것이 바뀐다 ㅣ 북저널리즘 (Book Journalism) 94
김민형 지음 / 스리체어스 / 2023년 6월
평점 :
세상이 빠르게 변하고 있다. <미래 모빌리티> 이미 우리가 생활하는 일상적인 부분에서나 사회적인 변화, 그리고 이를 주도하는 정부나 기업들의 노력과 발빠른 대응으로 인해, 자칫 개인들이 이에 적응하거나 어떤 형태로 활용해 나가야 하는지, 제법 혼란스러운 것도 사실이다. 이에 책에서는 모빌리티 기술과 새로운 트렌드적 현상에 대해 분석하며, 거의 모든 이동수단의 변화가 사실상 불가피 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이를 어떻게 배우며 실무에서나 일상적으로도 활용해야 하는지를 조언하고 있다.
<미래 모빌리티> 특히 과학 기술의 혁명적 발전으로 인해 우리 인류는 엄청난 성장과 발전을 이루며 지금과 같은 현실의 삶을 이룰 수 있었다. 이는 미래에도 계속될 전망이며 관련 기술이나 새로운 혁신적 모델이나 사례를 연구하는 주체들이 여전히 존재한다는 점에서도 긍정적인 면이 많다고 볼 수 있지만, 반대로 볼 경우에는 새로운 격차의 발생이나 또 다른 형태의 사회적 양극화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이를 대중화 하는 과정에서 알아야 하는 요건이나 필요한 정보는 무엇인지, 이에 대한 판단력과 통찰력이 중요할 것이다.
책에서도 다양한 사례와 물건, 분야를 막론한 형태로 모빌리티 기술상과 현재의 모습에 대해 진단하고 있고 국가나 기업 단위의 변화상에도 주목해야 하나, 결국 현실에서 우리 모두가 활용 가능한 기술이나 구체적인 플랫폼, 결과물 등이 무엇인지도 함께 고려해 봐야 한다. 또한 자동차를 대표적인 사례로 보고 있지만 택배나 물류의 이동, 배달 문화의 성장과 한계점 등을 통해서도 이런 모빌리티 기술과 혁신적 사례에 대해 일정한 예측과 평가를 동반하고 있어서 이를 현실적으로 접하며 배워 볼 수 있을 것이다.
<미래 모빌리티> 여전히 계속되고 있는 현재진행형의 기술적 사례와 결과물로 볼 수 있는 모빌리티 산업과 기술에 대한 전망, 읽기 좋고 배우기 좋은 가이드북으로 볼 수 있는 책으로 다양한 형태로 접하며 스스로가 원하는 분야나 관심있는 형태로의 사용도 고려해 보자. 또한 실무 비즈니스 상황에서는 어떤 형태의 경영전략 관리기법이 동반될 수 있는지도 가늠해 볼 수 있어서 미래와 현실을 동시에 비교하며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책을 통해 접하며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