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 사회 - 순 자산 10억이 목표가 된 사회는 어떻게 붕괴되는가
임의진 지음 / 웨일북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이 주는 영향력과 힘은 모두가 느끼는 체감, 그 이상일 것이다. 이 책도 이런 현실에 대해 진단하며 오직 돈만이 모든 가치의 중심이 되는 현실에서 우리는 어떤 가치를 이해하거나 공감하며 더 나은 기회와 도약의 계기를 삼아야 하는지, 이에 대해 자세히 조명하고 있다. <숫자 사회> 항상 모든 수치가 데이터를 증명하고 사람들의 공감을 이끌어 내는 현대사회에서 이는 무시할 수 없는 사료이자 결과물일 것이다. 하지만 모든 이들이 하나의 가치만 추종하게 되는 순간, 이에 파생되는 부정적 현상은 자연스레 떠오르는 법이다.

그렇다고 누군가는 성공을 지향하면서 또 다른 이들에게 실패를 강권하는 사회의 모습도 바람직 하지 않은 현실에서 우리는 어떤 형태로의 이해와 또 다른 가치 판단을 통해 나아가야 하는지, 책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자. 특히 경제 중심의 사고와 모든 집단과 조직의 방향성을 보더라도 결국 돈이 있어야 한다, 돈이 최고다 등의 만연한 의식이 거의 모든 의사결정을 지배하고 있는 모습이다. 물론 개인이 노력한다고 해서 이런 가치를 바꿀 순 없지만, 이런 개인들이 모여 대안전략을 마련하거나 문제를 제기하는 순간, 부정을 긍정으로 바꿀 수 있고 모든 이들이 공감할 만한 그런 사회의 모습 또한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책에서도 이런 사회문제와 현상에 대해 조명하며 막연한 논리나 주장을 펼치지 않고 구체화 된 로드맵을 통해 개인들도 충분히 배우며 활용 가능한 그런 메시지를 함께 표현하고 있다. <숫자 사회> 어떤 의미에서 이런 행위나 결과가 우리나라만의 문제일까 하는 생각도 드는 책이며, 결국 인간의 탐욕과 욕망이 돈이라는 결과물로 표출되는 순간, 발생하게 되는 자연스러운 과정으로도 마주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가볍다면 가볍고, 무겁다면 다소 심각한 부분에 대한 진단과 조언, 이 책이 갖는 특징적인 부분으로 볼 수 있다.

<숫자 사회> 여전히 자본주의를 향한 사람들의 욕심은 끝이 없고 국가나 기업들의 모습에서도 결국 성장과 발전 지향적인 행동을 통해 많은 부분을 얻고자 하는 그런 방향성만 보이는 현실일 것이다. 하지만 언제까지 외면할 수 없고 해서도 안되는 중요한 문제에 대한 언급과 상실된 공동체 의식을 어떤 형태로 회복할 것인지, 또 다른 차별과 차이의 존재, 양극화 현상 등으로 비화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책에서는 자세히 다루며 다른 관점에서의 접근과 생각법을 표현하고 있다. <숫자 사회> 가 갖는 의미와 문제점, 그리고 해결방안이 무엇인지, 책을 통해 배우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