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는 나를 증명하지 않기로 했다 - 보여주기식 인생을 뛰어넘는 태도
장서우 지음 / 청림출판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우리들이 삶에 대해 진지한 자세로 생각하거나 더 나은 선택을 고민하더라도, 현실의 팍팍함이나 바쁨으로 인해 생각처럼 쉽지가 않을 것이다. 이에 책의 저자는 어떤 형태의 삶의 자세와 행복한 인생관 등을 가져야 하는지를 조명하며 누구나 배우거나 공감할 수 있는 그런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더는 나를 증명하지 않기로 했다> 시대가 변하면서 기존의 가치나 철학 등에는 한계가 명확하다는 점을 많은 분들이 체감하는 요즘이다. 예전에는 하나의 가치만 잘해도, 한 우물만 파더라도 먹고 살기에 지장이 없었고, 오히려 더 나은 결과를 마주할 수 있었다면, 최근의 모습을 볼 경우 세상과 사람들이 많이 변했음을 체감하게 된다.

이에 변화와 성장을 지향해 나가는 과정이 중요해졌고, 책에서도 이런 가치를 통해 내가 바라는 삶의 목적이나 바라는 인생 자체가 무엇인지, 이에 대해 본질적으로 접근하며 개인마다 다르겠지만, 필수적으로 중요한 부분이나 공통적으로 통용되는 가치를 바탕으로 삶에 대해 표현하고 있다. <더는 나를 증명하지 않기로 했다> 항상 성장과 발전 중심의 사회, 그리고 개인의 경우에도 자신의 개성이나 성향보다는 조직과 집단적 사고가 더 우대받았던 현실에서 많은 걸 이루거나 구체적인 결과나 성과로 증명해야 했다면, 더 이상 이런 가치가 점점 사라지거나 새로운 관점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책에서도 이런 가치의 흐름과 패턴에 주목하며 개인이 할 수 있는 형태의 자기관리법이나 나 자신을 위한 삶의 성장과 행복을 위해 우리는 무엇에 주목하며 새롭게 배우거나 스스로를 돌아보는 그런 성찰의 시간을 가져야 하는지를 자세히 전하고 있다. <더는 나를 증명하지 않기로 했다> 특히 다양한 인간관계의 현상적 요인과 현실에서 활용 가능한 더 나은 형태의 처세술 및 관리법 등에 대해서도 자세히 전하며 누구나 고민하지만 쉽게 해결되지 않는 부분, 내 의지와는 무관한 영역으로 보이나, 긍정의 삶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노력과 관리가 병행되어야 하는 부분에 대해 저자는 자신의 생각을 솔직히 밝히며, 더 나은 형태의 방식에 대해서도 조언하고 있다.

물론 저자의 주관적 요인으로 볼 수도 있지만 확실히 알아두면 괜찮은 의미를 전하고 있고 이런 과정에서 얻게 되는 성장의 계기와 새로운 삶을 바라보는 관점론, 또 다른 형태의 삶의 의지와 동기부여 등을 함께 판단해 볼 수 있다는 점도 괜찮게 다가온다. <더는 나를 증명하지 않기로 했다> 항상 결과를 내야 한다, 증명하라 등의 조언과 암묵적인 룰로 인해 많은 분들이 힘들어 하는 요즘, 어떤 형태로 마주하며 더 나은 가치 판단을 해야 하는지, 이 책은 그 의미에 대해 잘 표현하고 있는 인문학 도서이다. 삶에 대해 새로운 방식으로 배울 수도 있는 해당 도서를 통해 많은 분들이 접하며 스스로를 위한 삶의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