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성장을 상상하라 - 성장 신화의 종말과 이후 시대
공규동 외 지음, 생태적지혜연구소협동조합 기획 / 모시는사람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현실로 마주한 다양한 사회문제, 그리고 미래가치를 그릴 경우 무엇에 집중하거나 공감대를 형성하며 나아가야 하는지, 이 책은 그 의미에 대해 자세히 전하며 다양한 저자가 공동으로 참여했다는 점에서도 배울 점이 많은 현실 인문학 도서이다. <탈성장을 상상하라> 지금까지 우리는 성장과 발전에만 매몰되어 다양한 가치나 중요한 문제 등에 대해선 상대적으로 소홀했던 면이 있고, 이로 인해 파생되는 부정적 요인이나 문제들로 인해 공동체나 집단의 가치가 무너지며, 때로는 개인주의적 성향의 강화로 인해 우리 모두가 피해를 겪는 그런 악순환의 늪에 빠진 건 아닌지 하는 생각도 드는 책이다.

주로 책에서는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술과 미래 등의 키워드를 통해 다양한 주제와 문제점에 대해 진단하며 이를 관리하거나 변화된 자세로의 성장과 좋은 결과를 위해, 어떤 가치를 알거나 대응해 나가야 하는지 등도 함께 전하고 있다. <탈성장을 상상하라> 이는 보는 관점에 따른 약간의 해석의 여지나 차이점은 존재해도 사회가 나아가야 하는 방향성과 사람들이 느끼는 현실적인 아쉬움 등에 대해, 자세히 만나볼 수 있다는 점에서도 긍정의 의미가 더 강한 가이드북으로 볼 수 있다.





















또한 국가와 집단, 혹은 개인의 가치에 대해서도 되돌아 보게 된다. <탈성장을 상상하라> 개인의 인권이나 자유, 행복 등의 가치는 절대적이나, 이게 모든 것을 대변할 수 없고, 때로는 사회적인 건전성이나 올바른 방향성을 통해 많은 이들이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거나 참여를 하는 형태를 통해, 무엇을 이루거나 더 나은 미래를 그릴 수도 있는지, 이에 대한 생각도 해보게 된다. 아무래도 급변하는 시대에서 이런 가치에 대한 몰입 자체가 현실적으로 어려운 분들이 많고, 책에서 언급되는 기후나 자연, 환경 등의 주제에는 현실감이 떨어지게 느껴지는 것도 많다는 점에서 책에서는 어떤 형태로 표현하고 있는지, 이 점을 바탕으로 주목해 보는 것도 괜찮은 접근일 것이다.

<탈성장을 상상하라> 누구나 바라는 개인적 삶의 행복이나 긍정의 결과물, 결국 이런 가치를 이루기 위한 방안으로는 결국 상생과 타협, 공생의 가치를 통해 더 나은 미래와 사회를 그려야 한다는 사실로 귀결될 것이다. 책에서도 이런 보편적 정서와 가치를 통해 다양한 주제와 사회문제에 대해 접근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왜 우리가 배우거나 알아야 하는지, 구체적인 가이드라인과 내면적으로 공감해 볼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자세히 전하고 있어서, 확실히 배우며 다양한 형태로의 사용 및 활용도 가능할 것이다. 책에서 말하는 그 의미와 방법론이 무엇인지,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