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한국생각 - 데이터로 본 세대전쟁·젠더선거
엄경영 지음 / 아마존북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현실로 마주한 그리고 여전히 그 해결 방안에 대해서도 서로 다른 해석의 여지가 존재하는 부분, 바로 세대에 대한 이해와 갈등적인 문제일 것이다. <MZ세대 한국생각> 책의 저자도 이런 현실에 대해 공감하며 각 세대가 갖는 특징과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 비슷한 면보다는 서로 다름에 대한 시각 차이가 분명하게 존재한다는 점을 바탕으로 다양한 키워드를 통해 표현하고 있다. 젊은 세대의 경우 기성세대에 대해 불만이 많고 꼰대라는 의미로 바라보며, 자신들의 권리나 주장 등에 대해 직접적으로 표현을 하는 세대로 볼 수 있다.

또한 기성세대의 입장에서는 사태를 관망하며 자신의 생각을 밝히거나, 기존의 사회 질서나 가치, 관점론 등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거나 바라보는 입장을 통해 다양한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을 갖고 있다. 물론 이런 일반화가 얼마나 위험한지를 바탕으로 해당 도서를 참고할 것을 권하며, 누구나 나이를 먹으면 변할 수 있다는 점과 결국 우리 모두가 끊임없는 소통과 존중의 자세를 통해 다양한 문제를 마주하거나 해결해 나가려는 성숙한 자세가 왜 필요한지, 이에 대해서도 현실적인 입장에서 고민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책도 이런 예민한 주제에 대해, 솔직하게 전하며 우리 정치와 사회, 문화적인 부분이 갖는 특징과 왜 이런 형태의 세대별 갈라치기가 만연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개인들은 또 다른 선택을 하거나 기존의 입장만을 고수하는 그런 사람들이 되고 있는 건 아닌지도 책에서는 자세히 전하고 있다. 특히 철저한 객관화 작업과 통계 및 데이터를 통해 일정 수치나 자료를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해당 주제나 문제에 대해 고민이 많거나 관심있는 분들에게는 배울 점이 많은 사회학 도서로 볼 수 있는 책이다.

<MZ세대 한국생각> 항상 사람관계에서도 우리는 체감하게 된다. 일방적인 강요나 통보는 또 다른 문제를 야기한다는 점을 말이다. 이런 개인들이 모여 사회를 이루는 현실에서도 별다른 차이가 보이지 않고, 결국 성숙한 자세로 마주하며 서로에 대한 존중과 이해, 때로는 관용의 시각을 통해 사태를 수습하거나 문제를 해결해 나가려는 그런 의지가 중요한 점을 체감하게 된다. 여전히 뜨거운 주제이자 논란의 대상인 세대갈등과 문제, 이로 인해 파생되는 정치적인 문제나 우리 사회의 한계와 아쉬움이 무엇인지, 책을 통해 접하며 배움의 시간을 가져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