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대한민국에게 희망을 쓰다 : 사회적 성찰 - 청년, 대한민국에서 무엇을 갈등하고 고민하며 사는가? 청년, 대한민국에게 희망을 쓰다
곽태웅 지음, 윤정 감수 / 북보자기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사회가 마주한 그리고 개선해 나가야 하는 부분에 대해 다양한 키워드와 주제를 통해 표현하고 있는 책이다. <청년 대한민국에게 희망을 쓰다 사회적 성찰> 급변하는 사회의 모습이나 급격한 경제 성장을 이뤘지만 여전히 우리 사회는 부정적인 요소가 많고, 특히 현실의 삶을 살아가는 우리들의 경우에도 사회를 바라보는 부정적인 평가가 존재한다는 점에서도 이 책은 괜찮은 의미를 만나볼 수 있는 책이다. 이 책의 경우 개인적 성찰과 사회적 성찰이라는 비교를 통해 사회문제, 혹은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어떻게 배우며 판단해야 하는지를 조명하고 있다.

특히 책에서는 국가의 역할과 책임, 법이 존재하는 이유, 하지만 이를 기만하는 세력이나 사람들이 존재하는 현실에서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영향과 반응이 많고, 이는 공동체나 집단적 가치가 제공하는 또 다른 불행으로도 볼 수 있어서, 많은 분들이 읽으며 공감해 봤으면 한다. 또한 사람들이 느끼는 사회와 사람에 대한 불신이나 불만의 정도가 도를 넘어썼다는 지적이 많은 요즘,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변화의 자세가 필요할 경우 어떤 가치관을 바탕으로 한 공감대 형성이나 새로운 형태의 자세와 평가 등이 필요한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게 된다.

<청년 대한민국에게 희망을 쓰다 사회적 성찰> 개인의 입장에서도 건전한 사회가 주는 긍정의 의미도 좋지만 우리가 처한 현실에서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개개인의 입장에서는 서로 다른 가치관이나 이해관계로 인해 하나의 본질이나 현상을 보더라도 전혀 다른 반응과 해석을 하기 마련이다. 결국 이를 중재하거나 화합의 가치로 승화하기 위한 노력이나 실질적인 방안은 사회적인 요구에 응답하는 행위나 이를 집행, 결정하는 기관의 투명성, 건전성 등에 의해 결정될 것이다.

그렇다고 사회라는 의미를 너무 거창하게 바라볼 필요는 없고, 개개인 누구나 직접적인 참여를 통해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고 책의 저자도 이런 점에 대해서도 충분한 인식을 통해 자신의 논리와 생각을 적절히 표현하고 있어서, 누구나 쉽게 배우며 현실문제, 혹은 국가와 사회가 어떤 형태로 나가야 하는지 등을 접하며 판단해 볼 수 있다. <청년 대한민국에게 희망을 쓰다 사회적 성찰> 가볍게 읽기 좋은 에세이북, 또는 사회학 관련 도서로 권하고 싶고, 책에서 언급되는 다양한 키워드와 주제를 통해 우리는 무엇을 알고 배워야 하는지도, 함께 접하며 가늠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