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대한민국에게 희망을 쓰다 : 개인적 성찰 - 청년, 대한민국에서 무엇을 갈등하고 고민하며 사는가? 청년, 대한민국에게 희망을 쓰다
곽희수 지음, 윤정 감수 / 북보자기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실의 삶에서 우리는 다양한 형태로의 생각이나 가치 판단을 하기 마련이다. 때로는 긍정의 결과나 개인이 바라는 행복한 감정 등을 느끼기도 하나, 그 반대의 상황도 손쉽게 만나볼 수 있다는 점에서도 우리의 삶은 말처럼 되는 것도 아니며, 어쩌면 더 많은 걸 요구하거나 원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이 책도 이런 현실적인 고민과 문제에 대해 진단하며 개인들이 선택할 수 있는 더 나은 방향과 가치 판단에 대해 전하며 누구나 생각하지만 쉽게 얻을 수 없는 그런 대답들에 대해서도 책의 저자는 자세히 풀어내고 있다.

<청년 대한민국에게 희망을 쓰다 개인적 성찰> 사실 청년이라는 의미가 너무 남용되어 부정적인 의미로의 사용이나 해석이 일어나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하지만 나라의 미래를 고려해도 청년은 중요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절망적 상황에 놓인 사람들이 증가할수록 우리가 생각하는 미래와 사회는 이룰 수 없다는 점에서도 책에서 언급되는 내용 자체가 무겁게 느껴지는 것도 사실이다. 물론 청년이라는 기준을 어디에 맞춰야 하는지, 내가 과연 청년에 해당될까 하는 생각도 들겠지만, 이는 큰 문제가 아니라는 점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누구나 살면서 느끼거나 경험하게 되는 요인을 중심으로 책에서 우리 사회의 모습과 개선되어야 하는 부분에 대해 표현하고 있다. 아무래도 먹고 살기 힘든 요즘의 현실에서 자기 중심을 잡거나 긍정적으로만 생각하는 것도 한계가 명확하며, 때로는 공동체나 집단적 의식이나 가치도 좋지만 개인이나 청년 등의 키워드가 주는 변화의 중요성이나 올바른 방향성으로 나아가는 행위가 더 필요한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또한 책에서는 개인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사회의 역할과 책임도 중요하나, 개인들이 어떤 형태로의 삶을 영위해야 하는지, 이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명하고 있다.

<청년 대한민국에게 희망을 쓰다> 누구나 살면서, 혹은 성장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부분을 중심으로 표현하고 있어서 쉽게 읽으며 교훈적 메시지를 만나볼 수 있고, 우리 사회가 갖는 아쉬움이나 문제점 등에 대해서도 일정 부분 공감해 볼 수 있어서 책의 갖는 의미가 괜찮다고 볼 수 있다. 앞으로의 미래를 위해서도, 그리고 현실의 삶에서 어렵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은 요즘, 가볍게 읽지만 묵직한 메시지를 전해 받을 수 있는 에세이북으로 해당 도서를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