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베르트 아인슈타인 - 한 과학자의 위대한 꿈
이종호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너무나 유명한 과학자이지만 상대적으로 자세히는 모르는 그런 인물일지도 모른다.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그가 쌓은 과학적 업적이나 다양한 분야를 예측, 발명하며 이룬 성과에 대한 평가, 대부분의 반응이 긍정적일 것이며 지금까지도 가장 많이 회자되는 천재 과학자 중 한 명일 것이다. 하지만 단순히 예찬하거나 타고난 능력에 대한 집중보다는 아인슈타인을 통해 우리가 현실적으로 배우며 평가해 볼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인지도 함께 고려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책의 저자도 이런 아인슈타인의 생애를 조명하며 그도 실패나 불행의 시기가 있었지만 결국 성장과 성공을 이루며 후대 사람들에게 좋은 평가와 긍정의 반응을 얻을 수 있었다고 말하고 있다. 이는 현실의 삶을 살아가는 우리들이 어떤 형태의 삶의 자세나 내가 바라고 원하는 가치를 얻기 위해, 무엇에 몰입하며 스스로의 발전을 위해 배우거나 경험적 가치를 쌓아나가야 하는지도 함께 판단해 볼 수 있어서 읽고 배우기 좋은 자기계발서로도 볼 수 있는 책이다.




















때로는 아주 작은 발견이 시작되어 다양한 이론이나 증명, 관찰의 시간을 통해 원하는 성과를 이룰 수 있었고 아무도 주목하지 않았던 부분에 대해서도 새 생명을 불어넣듯, 또 다른 관점과 역발상 등을 통해 자신의 업적을 이룰 수 있었다는 점에서도 확실히 배울 점이 많은 그런 인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또한 이런 가치의 경우 한 분야에만 국한된 것도 아닌, 다양한 분야로의 파생효과나 서로 다른 가치를 연결시켜 나가는 과정을 통해 또 다른 유무형의 가치나 결과물을 어떤 형태로 얻을 수 있는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어떤 면에서는 매우 평범했으며 꾸준한 노력과 관리, 포기하지 않는 자세를 통해 지금과 같은 입지를 다진 인물로도 볼 수 있고, 여전히 타고난 재능과 능력으로 인해 천재성이 더 부각되었다는 평가가 공존하는 인물일지도 모른다.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중요한 것은 이런 고뇌와 성장의 시간, 과정 등을 통해 어떤 형태의 삶을 영위하며, 세상과 사람들을 바라봤는지, 그 의미에 대해서도 책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게 된다. 기존의 아인슈타인에 대한 평가에서 벗어난 새로운 관점론이 돋보이는 책으로 다양한 형태로의 활용도 가능할 것이다. 읽고 접하며 스스로를 위한 자기계발서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