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날로그 청년 - 우리사회를 주도할 청년 리더를 위한
장석면 지음 / 북스타(Bookstar)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우리 사회의 부정적 요인과 현상으로 인해 다양한 분들이 힘든 생활과 현실을 마주하며 살아가고 있다. 특히 청년들의 경우에는 갈수록 치열해지는 취업문제로 인해 고민이 깊고, 세대갈등도 심각한 수준이라 사람이나 세대에 대한 공감대 형성이 떨어지고 있는 현실에서 우리 모두가 어떤 형태의 전환적 사고나 변화된 자세, 그리고 진정한 어른의 역할과 조언 등이 무엇인지, 이에 대한 고민을 해봐야 하는 그런 시기로도 볼 수 있을 것이다. <아날로그 청년> 이 책도 청년과 사회학, 리더십 등에 대해 자세히 전하며 다양한 분들이 함께 하길 원하고 있다.

<아날로그 청년> 청년들이 잘하는 분야와 영역이 존재한다면, 그 반대의 상황에서는 어른들의 도움이나 역할, 또는 사회적인 지원 등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책에서도 이런 청년들의 현실적인 고민과 문제에 대해서도 공감하지만 더 나은 가치 판단과 변화된 자세를 통해 어떤 형태로의 미래가치 등을 함께 준비해 나가야 하는지, 책의 저자는 이 점에 대해서도 강조하며 모두가 함께 하길 원하고 있다. 책을 통해 청년에 대한 입장과 반응의 정도는 개인마다 다르겠지만, 무엇이 문제이며 어떤 형태로 부정의 원인과 결과를 긍정의 방향으로 전환해야 하는지 등은 확실히 접하며 체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책에서도 지식과 태도, 경쟁력과 직장 등 누구나 공감하며 청년들의 입장에서는 현실적으로 마주한 부분에 대한 일정한 조언과 가이드라인을 더하고 있다. <아날로그 청년> 물론 받아들이는 주체의 입장에서 서로 다른 가치 판단이나 선택이 가능하겠지만, 책을 통해 어떤 가치에 몰입하거나 개인이 할 수 있는 노력과 관리법에는 무엇이 존재하는지, 이에 대한 냉정한 판단과 자기 객관화의 작업도 필요할 것이다. 무조건적인 일반화를 경계하며, 모두가 함께 알아야 하는 청년과 청년리더, 그리고 사회학적인 모습에 대한 표현과 조언이 인상적인 책이라 괜찮은 의미를 전하고 있는 책이다.

<아날로그 청년> 더 이상 개인의 문제로 보기에는 그 한계점도 명확하며, 갈수록 나빠지는 다양한 사회적 요인을 고려할 때, 비방과 비난에서 벗어나 변화와 성장을 추구하며 공생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이에 대한 고민과 관심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책에서는 어른들의 입장에서 조언할 수 있는 부분이나 20대를 비롯해 자신이 청년일 경우 어떤 형태로의 변화된 자기 경영의 방식을 배우거나 참고할 수 있는지, 이에 대해서도 유의미한 가치와 메시지를 만나볼 수 있어서 괜찮을 것이다. 특히 20대를 자기계발서로 추천하고 싶은 책이며 다양한 관점에서 읽으며 배움의 시간을 가져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