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는 행복을 진단한다 - 서울의과학연구소 SCL의 도전과 성취 ㅣ 우리는 행복을 진단한다
이경률 지음 / 예미 / 2023년 6월
평점 :
다양한 가치에 대한 인식과 공감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에세이북이다. <우리는 행복을 진단한다> 코로나 팬데믹 시국을 거치면서 많은 분들이 삶에 대한 좌절이나 부정적인 생각이 강해졌고, 이로 인해 해당 분야의 종사자들의 경우에도 갖은 스트레스에 노출되며 삶이 무엇인지, 그리고 행복보다는 불행한 감정에 더 노출되며 어려운 시간을 보내게 되었다. 이에 책에서는 사회적 가치나 활동, 그리고 우리라는 의미가 무엇이며 이를 통해 나아질 수 있는 개인의 삶이나 집단가치, 사회적 변화에 있어서 어떤 형태의 긍정과 행복한 삶을 살아가야 하는지, 이 책은 그 의미에 대해 종합적인 관점에서 전하고 있다.
<우리는 행복을 진단한다> 어떤 의미에서 이 책은 의학 및 의료 분야의 현실과 현황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고 또 다른 관점에서는 개인이 바라는 삶의 행복이나 긍정의 효과가 주는 배울 점과 자기계발적 요소는 무엇인지 등도 함께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즉 보는 관점에 따라 삶의 질이나 현실의 모습이 변화할 수 있듯, 우리는 책을 통해 행복한 인생이 무엇이며, 책에서는 어떤 형태로 이런 현실과 변화된 자세와 미래가치 등을 함께 표현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도 괜찮을 것이다.
과학적, 객관적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분석도 인상적이지만 누구나 쉽게 그리고 가벼운 마음으로 해당 도서를 통해 배우거나 공감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도 매력적인 부분이 많은 책이라 볼 수 있다. <우리는 행복을 진단한다> 갈수록 세상과 사람들은 빠르게 변화하며 개인주의적 성향이 갈수록 짙어지고 있지만 여전히 우리 사회는 희망과 연대, 우리라는 의미를 통해 사회적 활동이나 공헌 등을 적극적으로 임하는 분들이 많다는 점에서도 아직까지 살만한 세상은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드는 책이다.
<우리는 행복을 진단한다> 다양한 형태로 배우며 스스로를 위한 가이드북으로의 사용도 가능하며, 더 나은 삶의 자세나 행복, 개인과 사회, 집단 등의 영역에 대한 배움이나 의학 및 의료 분야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에게 해당 도서를 권하고 싶다. 행복을 바라보는 기준과 평가의 정도는 다르지만 비슷한 형태로 흘러가는 모습이나 공통적 요인으로는 어떤 가치가 통용되고 있는지 등도 함께 접하며 알아볼 수 있어서 감정 및 마음관리, 혹은 건강관리에도 좋은 영향력을 제공하는 책으로 추천하고 싶다. 읽고 접하며 판단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