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는 왜 사는 게 힘들까? - 사회에 적응하기 힘든 사람들의 관계 심리학
오카다 다카시 지음, 김해용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3년 5월
평점 :
다양한 사회생활 속에서, 그리고 인간관계에 대한 어려움이나 스트레스로 인해 삶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한다면 해당 도서를 통해 배우며 스스로를 위한 성장과 변화의 시간을 가져보길 권하고 싶다. <나는 왜 사는 게 힘들까> 삶에 대한 기준은 개인마다 다르며 어떤 가치를 우선에 둘 것인지, 그리고 당장의 변화가 중요한 분들이 있을 수 있고, 반대로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성장과 성공을 원하는 분들도 있을 것이다. 그 어느 것 하나 우리의 삶에서 안 중요한 것은 없고 그렇다면 어떤 형태로 배우거나 공감하며 스스로의 삶을 돌아봐야 하는지, 이에 대한 궁금증이 커질 것이다.
책에서도 이런 현실적인 고민과 문제에 대해 진단하며 주로 인간관계를 어떤 형태로 마주하며 삶의 행복을 지향하며, 그리고 개인이 바라는 감정 및 마음관리 등으로 표현되는 내면관리에 있어서도 또 다른 배움의 가치나 경험적 내공 등을 쌓아야 하는지를 자세히 조언하고 있다. 물론 이런 현상이나 반응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지만 책에서는 공통적 요인과 필수적으로 알고 대응해야 하는 부분 등을 바탕으로 한 접근과 판단을 조언하고 있어서, 누구나 쉽게 읽으며 배우거나 공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나와 다른 사람의 존재, 어쩌면 세상의 이치이자 당연한 현상일 것이다. 하지만 갈수록 심해지는 개인주의적 성향과 지나친 초경쟁 상태로 인해 성공과 실패의 기준이 명확하며, 행복과 불행의 기준과 평가 또한 너무 다른 반응을 유도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현실적으로 어려운 점이 더 많을 것이다. 다만 모든 감정이나 관계의 시작은 자신에게 있다는 점을 바탕으로 어떤 형태의 노력과 관리가 필요한지, 그리고 스스로를 위한 자존감 수업을 통해 어떤 형태의 회복과 치유의 시간, 행복한 삶 자체를 그려나갈 수 있는지 등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나는 왜 사는 게 힘들까> 급변하는 사회의 모습에서 허탈한 감정이나 공허한 마음이 든다면, 그리고 가족이나 가까운 지인과의 관계에서도 어려움을 겪거나, 매일 마주하게 되는 사회생활에서의 사람관계로 인해 스트레스가 심하다면, 해당 도서를 통해 접하며 더 나은 방식과 대응은 무엇인지, 그리고 나를 위한 삶의 성장과 현실에서 활용 가능한 자존감 수업, 관계의 심리학 등이 무엇인지 등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인간관계를 통해 더 나은 삶의 성장과 행복을 조언하는 책이라 가벼운 마음으로 읽으며 배울 수 있는 그런 에세이북으로 볼 수 있는 책이다. 책을 통해 접하며 스스로를 위한 삶의 조언서로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