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김상협의 무지개 연구 - 무지개로 푸는 과학의 원리와 역사
김상협 지음 / 사이언스북스 / 2023년 2월
평점 :
누구나 어린 시절에는 과학에 대해 관심도 많았고 다양한 형태로 배우거나 호기심을 참지 못해, 엉뚱한 생각과 행동을 해봤을 것이다. 이 책도 이런 일반적인 영역, 그리고 과학을 어떻게 배우며 현실적으로 판단해야 하는지를 자세히 전하며, 주요 키워드로 무지개를 표현하고 있는 책이다. 또한 단순히 보기에는 아이나 자녀를 위한 교육 가이드북으로도 볼 수 있지만 어른들도 함께 배우며 공감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도 저자의 독특한 접근과 소개가 돋보이는 과학 분야 가이드북으로도 볼 수 있을 것이다.
<김상협의 무지개 연구> 특정 분야에서 연구와 실험 정신을 바탕으로 꾸준히 관찰하거나 표현한다는 행위가 얼마나 어려운지, 누구나 공감할 것이다. 저자도 자신이 좋아하는 일과 몰입의 과정을 통해 무지개를 탐구했고 자칫 쉽게 넘기거나 어렵게만 보였던 부분에 대해서도 누구나 쉽게 읽으며 배울 수 있도록 하는 친절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어서, 책이 주는 느낌도 긍정적이며 교육적인 목적에도 부합하는 그런 과학 분야 탐구책, 혹은 가이드북일 것이다.
특히 책에서는 복잡한 과학적 이론이나 증명의 과정보다는 최대한 그림과 이미지를 통해 쉽게 표현하고 있어서 보는 즐거움을 더하고 있고 이런 과정을 통해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의 배움이나 설계 등의 가치도 함께 구현해 볼 수 있어서 그 의미가 괜찮은 책이다. <김상협의 무지개 연구>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그런 주제이기도 하며 부모의 입장에서도 함께 배우며 공부할 수 있고, 때로는 너무 바쁘게 살았던 시간들로 인해 잊고 있었던 그런 과학적 사고와 판단에 대해서도 일정 부분 배우거나 공감해 볼 수 있어서 이 또한 긍정적인 부분이라 볼 수 있다.
<김상협의 무지개 연구> 가볍게 소장하며 읽기 좋은 과학 분야 가이드북이며 해당 도서를 통해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무지개가 주는 직관적인 의미나 평가 외에도 어떤 형태로의 연결성이나 파생되는 효과와 가치를 갖는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부모의 입장에서는 아이 및 자녀교육을 위한 가이드북으로의 사용도 가능하며 단순히 과학을 좋아하거나 호기심을 풀어야 하는 분들에게도 괜찮은 책이라는 점을 말하고 싶다. 구체적으로 책의 저자는 어떤 형태를 통해 무지개와 과학을 연결해서 정의하고 있는지, 그 의미에 대해 접하며 판단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