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반도체 슈퍼 乙 전략
전병서 지음 / 경향BP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로운 형태의 신냉정 패권질서가 빠르게 구축되고 있고 갈수록 심해지는 미국과 중국의 경쟁적 상황으로 인해 우리 정부나 기업들의 움직임이 중요시 되는 요즘의 모습이다. <한국 반도체 슈퍼 을 전략> 이 책도 이런 국제정세 및 관계에 대해서도 조명하며 이런 현상이 우리 경제나 세계경제의 흐름과 패턴에도 어떤 영향력을 가지는지, 책의 저자는 자세히 분석하며 더 나은 형태의 관리전략에 대해서도 함께 조언하고 있다. 특히 반도체 산업과 기술의 경우 미래를 고려하더라도, 국가 단위의 핵심 분야로도 볼 수 있다.

이미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반도체를 통해 다양한 부가가치와 이윤을 창출 할 수 있었고, 지금도 새로운 형태의 기술개발이나 관련 인재양성 등에도 과감한 투자관리를 병행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절대적인 상징성을 갖는 분야일 것이다. 책에서도 이런 보편적 정서와 중요도를 언급하며 우리와 관계된 나라나 경쟁국의 경우에는 어떤 형태로 반도체 산업과 기술을 마주하며 자신들의 국익이나 기업가치, 혹은 생존전략 등으로 활용하고자 하는지, 이에 대해서도 자세히 분석하고 있는 것이 특징적인 책이다.

<한국 반도체 슈퍼 을 전략> 물론 반도체 설계나 고부가가치 기술의 경우 미국이 담당하며 독점하고 있고 또 다른 분야에서는 일본과 대만이 경쟁하는 모습을 보이며 미래를 그려나가고 있다. 우리의 경우에도 우리가 잘하는 분야에서는 더 높은 수준의 결과를 바라고 있으며, 중국 또한 반도체 산업을 가장 중요시 하며 빠르게 추월할 것을 강조하고 있는 모습이다. 거의 모든 분야에서의 핵심 기술이자 가치가 되는 반도체 산업과 기술에 대한 현황과 전망, 이 책이 갖는 특장점으로 볼 수 있고, 반도체 분야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도 다양한 관점에서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도 괜찮은 의미를 갖는다.

또한 세계경제의 흐름과 트렌드, 갈수록 대내외적인 변수와 위험이 더 크게 강조되는 오늘의 현실에서 우리가 선택하거나 주도적인 관리가 요구되는 부분이 무엇인지, 그리고 대중적인 관점에서도 왜 반도체 산업과 기술에 대해 자세히 배우며 이를 실무 비즈니스 상황에서도 활용해 나가야 하는지를 저자는 자신 만의 감각과 논리를 통해 표현하고 있다. <한국 반도체 슈퍼 을 전략> 기술적인 역량관리도 중요하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전략과 방식도 부각되고 있는 현실에서 우리 반도체 산업과 기술은 어떤 형태로 미래를 그려나가야 하는지, 책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