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도둑맞은 집중력 - 집중력 위기의 시대, 삶의 주도권을 되찾는 법
요한 하리 지음, 김하현 옮김 / 어크로스 / 2023년 4월
평점 :
세상 변화를 바라보는 냉정함이 돋보이며 누구나 겪을 수 있는 그런 현실적인 고민과 어려움에 대해 어떻게 관리하거나 변화의 자세를 추구해야 하는지를 잘 표현한 인문학 책이다. <도둑맞은 집중력> 예전에는 속도보다는 아날로그적 감성이나 방식 등을 통해서도 많은 걸 구현할 수 있었지만 최근에는 급변하는 시대상으로 인해 속도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사람들의 심리적, 정서적 불안이나 부정적인 관념이 계속해서 생겨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저자도 이런 변화상에 주목하며 어떤 형태로 세상과 사람 등의 가치를 마주해 나가야 하는지, 책을 통해 표현하고 있다.
누구나 자기계발 및 관리의 영역은 중요하며 이는 자신의 삶의 행복이나 성장을 위해서도 필수조건이라고 판단하지만 구체적인 방법이나 방식에 있어서는 서로 다른 판단의 기준도 존재해서 더 어렵게 느껴질 것이다. 책에서도 이런 심리적, 정서적 요인을 바탕으로 한 삶의 자세와 집중력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어떤 형태로 세상과 사람들을 마주하면서도 자신을 성장시키거나 이들로부터 보호하며, 원하는 삶을 영위해 나가야 하는지를 자세히 조언하고 있는 것이다.
물론 개인마다 받아들이는 정도의 차이는 존재하나, 책에서 언급되는 정신적 요인, 감정이나 마음 등의 관리법 등을 통해 사회현상이나 문제에 있어서도 더 나은 가치 판단을 하는 방법이나 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종합적으로 분석하며 판단해 볼 수 있어서 괜찮은 의미로 다가올 것이다. <도둑맞은 집중력> 이런 현상의 원인으로 사회적 분위기나 사회가 원하거나 요구하는 인재상의 규격화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을 것이며 개인들이 더 높은 수준의 성장이나 결과를 남기기 위한 경쟁으로 인해 야가된 그런 시대적 흐름이나 변화상 등으로도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 어떤 가치 판단에 있어서도 가장 기본이 되는 본질적 가치가 무엇인지, 이에 대한 탐구와 이해의 자세가 필요한 요즘이다. 책의 저자도 이런 변화의 시대에 맞는 새로운 형태의 관점론과 기존의 가치나 의미에서 배우거나 유지하면서도 더 높은 수준으로의 삶의 행복이나 만족도 등을 이룰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이 무엇인지, 책을 통해 자세히 소개하고 있는 것이다. <도둑맞은 집중력> 보는 관점에 따라서 전혀 다른 해석과 활용이 가능한 책이라는 점에서도 괜찮은 의미를 접해볼 수 있는 책이다. 책의 저자가 말하는 의도와 메시지가 무엇인지, 가볍게 읽으며 스스로를 위한 방향으로의 사용을 고려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