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품위 있게 나이 든다는 것 - 행복한 나이 듦을 위해 준비해야 할 것들
김옥림 지음 / 미래북(MiraeBook) / 2023년 4월
평점 :
우리 사회가 마주한 다양한 문제, 그리고 누구나 현실에서 체감하게 되는 갈등적 상황으로 인해 나이 듦에 대해서도 긍정보다는 부정적인 생각이나 평가가 더 강한 요즘이다. 하지만 결국 누구나 나이를 먹고 늙어간다는 의미를 제대로 이해할 때, 어떤 형태로의 이해나 공감대 형성 등이 중요한지, 그리고 개인적인 관점에서 보더라도 더 나은 미래와 자신의 삶을 위해서도 어떤 형태의 마인드나 변화된 자세 등이 필요한지,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조언과 표현 등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게 된다.
<품위 있게 나이든다는 것> 나이를 먹지만 어른스럽지 못한 분들이 많은 요즘, 품위 있게 나이드는 행위가 주는 삶의 행복이나 좋은 영향력에 대해 우리는 얼마나 이해하며, 그리고 어디까지 생각하고 있는지, 책을 통해 자세히 판단해 보게 된다. 물론 주관적인 영역으로 볼 수도 있지만 더 나은 미래와 삶의 성장과 행복을 위해서도 나이 듦에 대해서도 보다 나은 가치 판단이 필요할 것이다. 책에서도 중년이나 노년을 위한 삶의 설계와 변화된 자세, 그리고 관계의 심리학으로 볼 수 있는 인간관계 등을 통해 품위와 나이에 대해 자세히 전하고 있다.
물론 개인의 성장이나 성공적 결과를 위해 살아가는 행위는 당연하면서도 중요할 것이다. 하지만 책의 저자는 사회적 연대나 소통, 다양한 활동 등을 통해서도 더 나은 가치와 감정을 경험해 볼 수 있다고 말하며, 행복한 삶이 무엇이며 그리고 이런 과정을 통해 어떤 가치와 경험 등을 체감할 수 있는지 등도 자세히 전하고 있다. 이는 개인의 자기계발에도 도움이 될 것이며, 구체적으로 스스로에 대한 이해나 성찰의 시간을 가지게 한다는 점에서도 괜찮은 의미를 전하고 있는 현실 인문학, 혹은 에세이북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품위 있게 나이든다는 것> 진정한 성장과 참된 어른의 모습을 그리는 분들이나 더 나은 인간관계의 처세나 관리, 혹은 나를 위한 삶의 행복 등의 가치도 함께 이루고자 하는 분들에게도 이 책을 권하고 싶다. 저자는 누구나 알지만 우리가 어려워 하거나 행동하지 않는 부분을 바탕으로 한 미래가치와 품위 있게 나이든다는 행위에 대해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어떤 형태로 살아가야 하는지, 그리고 내면관리는 또 어떻게 해나가야 하는지, 책을 통해 접하며 스스로의 삶에도 적용하며 내가 바라는 삶의 행복과 성공이 무엇인지도 판단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