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나모리 가즈오의 마지막 수업 - 어느 사업이든 성공으로 이끄는 경영 12개조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양준호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23년 4월
평점 :
성장이나 성공의 가치를 이룬 기업가나 경영인의 경우 어떤 형태의 실무적 관리나 감각 등을 통해 사업이나 창업에 대해 바라보며 평가했는지, 책을 통해 배우며 판단해 보게 된다. <이나모리 가즈오의 마지막 수업> 경영 분야에 대해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이름 정도는 들어봤을 그런 인물에 대한 평가서이다. 어떤 의미에서는 저자의 생애를 통해 경영철학 외의 가치에 대해서도 함께 배울 수 있고 실무에서 중요한 방식이나 전략에 대해 배우고자 하는 분들에게도 어떤 가치를 바탕으로 한 경영전략 및 관리법 등이 필요한지도 책을 통해 접하며 만나보게 된다.
<이나모리 가즈오의 마지막 수업> 항상 성공을 거둔 인물이나 사례를 볼 때, 비슷한 공통점이 존재한다는 점을 알게 된다. 어떤 의미에서 진부한 조언이나 누구나 알만한 그런 가치에 대해서만 말한다고 볼 수도 있지만 그만큼 실무적으로 중요하며, 결국 철저한 자기계발 및 관리의 정신이나 행위적인 측면을 지켜나가는 과정을 통해 경험적 내공을 쌓거나 자신이 원하는 목표나 결과물을 향해 나아간다는 점을 체감하게 된다. 책의 저자도 경영 12개조를 통해 자신 만의 감각과 노하우에 대해 조언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우리도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는 관점론도 중요하나, 결국 불변의 영역으로 볼 수 있는 기본기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함께 접하며 배움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것이다.
직급이 높을수록, 혹은 리더나 관리자의 입장에서는 다양한 가치를 종합적으로 관리해 나가는 구체적인 역량이 중요하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이들이 바라보는 회사경영이나 조직관리 및 인재관리에 대한 기준과 판단력이 무엇인지도 함께 접하며 생각해 보게 되며, 결국 본질적인 부분이나 기본기를 망각한 경영철학의 경우 성공보다는 실패나 또 다른 위험에 직면할 수 있다는 점도 판단하게 된다. <이나모리 가즈오의 마지막 수업> 이는 시대가 변해도 중요한 불변의 가치이자 정신으로 볼 수 있고 결국 우리 모두가 배우며 이를 실무적으로 활용하거나 관리해 나가는 구체적인 역량이 필요하다는 점을 말하고 있다.
<이나모리 가즈오의 마지막 수업> 해당 분야를 전공한 분들이라면 더 쉽게 읽을 수 있고 경영 분야의 입문자의 경우에도 저자의 생애를 통해 더 쉽게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도 책이 갖는 장점과 방향성이 뚜렷하다고 볼 수 있다. 구체적으로 무엇을 알고 저자의 정신과 행동에서 배움의 가치를 판단해 봐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 접하며 활용해 보자. 기본적인 경영전략 및 관리, 그리고기업가의 마인드나 철학 등의 영역을 통해 확실히 배우며 스스로를 위한 성장이나 자기계발서로도 활용해 볼 수 있는 책이다. 책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자.